28일 국가정책조정회의서 '저소득층의 디지털TV 보급 지원계획' 확정

다음 달부터 저소득층에 한해 디지털 TV를 시중가보다 30~40%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28일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제 25회 국가정책 조정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저소득층의 디지털TV 보급 지원계획’을 확정했다.

지원 대상은 디지털 TV가 없는 저소득층 약 105만 가구로, 12월부터 2017년까지 시중가보다 30~40%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중복지원 방지와 재판매 우려를 고려해 구입은 가구당 1대로 제한된다.

저소득층에 지원하는 디지털TV는 ‘클리어쾀’ 기능을 추가해 별도 셋톱박스 설치 없이 TV만으로도 디지털 케이블 방송 시청이 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장애인을 위한 화면 해설방송과 자막방송 기능도 내장된다.

보급을 원하는 저소득층은 '디지털 TV 보급 지원센터'에 신청 접수, 구매대금 납부하면 일반 가전제품과 동일하게 설치할 수 있다.

또 정부가 지난 2011년과 2012년에 지원한 '지상파 디지털방송 직접수신 안테나 사업' 수혜자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대상자 여부는 한국전파진흥협회 소속 '디지털TV 보급 지원센터'에 전화(02-737-2763)로 확인 가능토록 할 예정이다.

특히 정부는 디지털 TV 보급 지원을 받은 시청자도 다양한 서비스 중에서 본인이 원하는 상품으로 시청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방침을 세우고, △무료의 지상파TV를 시청하고자 할 경우에는 직접수신을 위한 안테나 지원 △유료방송을 시청하고자 할 경우에는 복지형 상품 또는 요금감면 혜택을 줄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