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MB 고교동문 앞세워 회장 선출, 농민보다 정부 대변 급급”

전국농업협동조합노동조합(농협노조)은 농협중앙회가 지역 농민들의 이익을 대변하지 못하고 이익추구에 앞장서면서 오히려 농민을 죽이는 조직으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논란의 중심에는 최원병 농협중앙회 회장이 있다는 지적이다. 농협노조는 왜 최원병 회장을 반대하는지 그들의 목소리를 담았다.

▲ 전국농업협동조합노동조합 류동연 조직국장

“‘최원병 사단’ 꾸리고 농협중앙회를 사조직화”
최원병, 부당노동행위 등으로 고소 고발 당해

지난달 국정감사에서 농협은 집중 포화의 대상이 됐다. 방만한 경영에 각종 비리로 얼룩진 농협의 맨얼굴이 그대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농협은 경영 위기를 극복하자며 직원 보수를 동결했지만 정작 임원들은 성과급 잔치를 벌인 사실이 밝혀졌다.

수익은 떨어지고 있는데 임직원들 혜택에만 치중하며 방만 경영을 한 것이다. 특혜 비리도 도마에 올랐다. 농협중앙회가 직원 채용 과정에서 서류 심사 기준 등을 변경해 채용의 공정성을 헤치고 특정인을 선발했다는 사실도 알려졌다.

농협은 ‘비리 백화점’인데
최원병은 경제리더로 선정

농협의 각종 비리가 속속들이 드러나 ‘비리백화점’이라는 오명에도 불구하고 농협의 수장인 최원병 농협중앙회 회장은 ‘경제 리더’로 선정됐다.

11월 12일자 중앙일보 5면에 실린 전면광고에는 ‘한국경제의 리더가 세계의 리더다’ 라는 제목으로 이코노미스트와 중앙일보가 선정한 ‘이 시대가 주목해야 할 대한민국 경영인 33인’에 최원병 회장이 포함된 것.

농협노조는 즉각 반발했다. 이들은 ‘최원병 회장은 이 시대가 주목해야 할 경제리더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농협노조가 경제리더로 선정된 최 회장을 반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농협노조 류동연 조직국장은 14일 <시사포커스>와의 인터뷰에서 “2007년 최원병 회장은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과의 고교동문임을 앞세워 농협중앙회장에 선출됐다”며 “농협과 농민을 대표해야 하는 농협중앙회의 수장임에도 불구하고 그의 정책은 농민의 이익을 대변하는 것이 아니라 정부의 이해를 대변하기만 급급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최 회장이 이른바 ‘최원병 사단’을 운영하여 농협중앙회를 자신의 사조직화 하는데 앞장섰다”며 “사상 최악의 금융전산사태와 대규모 부실채권 등 조직에 경영상 손실을 입혔음에도 불구하고 책임전가와 자리보전에만 급급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최 회장은 들끓는 여론을 무마하기 위해 중앙회 전무이사 사퇴와 대규모 인적자원 및 자금에 기반한 보안시스템 구축을 내세워 자리를 보전했다. 조직의 수장이 보일 태도가 아닌 것이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사정이 이러할진데 최 회장이 어떻게 경제리더가 될 수 있겠냐는 것이다.

▲ 최원병 농협중앙회 회장 ⓒ뉴시스

수익성 추구에 급급한 농협
협동조합의 본래 목적 상실

류 국장은 또한 농협중앙회가 신용사업과 경제사업으로 분리하면서 협동조합 본래 취지를 무색하게 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말했다.

농협은 지난해 3월 신용사업과 경제사업 분리 정책(신경분리)에 따라 금융지주와 경제지주를 설립했다.

금융지주는 농협은행·농협생명보험·농협손해보험·농협증권을, 경제지주는 농협유통·남해화학·NH무역·농협사료를 각각 자회사로 두고 있다. 중앙회는 두 지주사의 100% 지분을 갖고 인사와 경영 전반을 컨트롤하고 있다. 문제는 협동조합과 금융지주가 갈 길이 다르다는 데 있다.

협동조합은 조합원 공동의 이익을 추구해 공공성이 큰 반면, 금융지주는 자본주의의 상징으로, 이익 추구가 목적이다.

류 국장은 “농협이 신용사업과 경제사업으로 분리되고 수익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면서 협동조합의 본래 취지가 무색해지고 있다. 수익을 추구해야 하는데 농민들의 농산물을 제값을 주겠냐는 것이다. 예를 들면 남해화학의 경우 농협 자회사인데, 비료가격을 올리면 농협은 돈을 벌겠지만 농민들은 손해를 보게 된다. 이러한 예처럼 현재의 농협이 수익성만을 강조하면서 협동조합으로서의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제인사 교류…“부당·불법”
농협노조 “최원병 사태 촉구”

농협의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농협노조는 10월21일 최 회장을 부당노동행위와 업무방해로 고용노동부와 서울지방검찰청에 고소·고발했고, 언론 유착 의혹을 제기하며 퇴진을 요구하는 1인 시위까지 진행하고 있다. 11월9일에는 서울 여의도에서 전 조합원의 대규모 상경 투쟁을 벌인 바 있다.

최근 농협노조와 최 회장의 대립이 격화되고 있는 이유는 농협중앙회가 지난 9월10일 ‘농축협 인사교류규정(모범안) 제정 알림’을 통해 지역 농․축협 및 품목조합에 강제적 인사교류 시행을 지시했기 때문이다.

류 국장은 “최 회장은 고인 조직이 썩기 때문에 강제적인 인사교류를 한다고 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중앙회의 인사교류 정책은 인사업무협의회 결정에 따라 지역 농·축협 직원이 다른 조합으로 소속을 옮기도록 강제하는 것이다. 하지만 지역 농·축협은 독립채산이므로 직원이 소속을 옮기려면 기존 조합에서 퇴직해야 한다.

류 국장은 “새로운 회사로 소속을 옮기는 것은 근로자의 동의가 있어야만 유효하기 때문에 중앙회가 조합 이동을 강요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중앙회가 인사교류를 시행하는 것은 노동조합을 약체화 하려는 ‘저의’가 숨어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면 충주에서 노조간부가 지역조합에 있을 경우 기존방식으로는 찍어내기가 어려운데 강제적인 인사교류가 시행된다면 지역노조를 약체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농협노조는 협동조합과 농협이 복원되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최원병 회장이 사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농협 내부에서 이는 최 회장에 대한 거센 비판이 최 회장의 향후 거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