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전단 활동 시인…그러나 2300건만 인정

▲ 남재준 국정원장이 지난 대선에서 국정원 대북심리전단 직원 22명이 트위터 계정으로 댓글을 작성한 것에 대해 지난 4일 일부 시인했다. 사진/유용준 기자

남재준 국정원장이 지난 대선에서 국정원 대북심리전단 직원 22명이 트위터 계정으로 댓글을 작성한 것에 대해 시인했다.

남 원장은 지난 4일 국정원 청사에서 열린 국회 정보위원회 국감에서 국정원 심리전단 직원들의 사이버 활동에 대해 “대북심리전은 기본 임무나 지침이 없어 (선거 기간) 일탈이 있었다. 지침을 만들겠다고 했다”며 새누리당 간사인 조원진, 민주당 간사인 정청래 의원이 전했다.

다만, 남 원장은 “검찰에서 심리전단이 작성했다고 지목한 댓글 5만5천여건 중 약 2만5천 건은 국정원 직원이 아닌 것으로 확인됐고, 2만6천 건 가량은 확인 중”이라고 답했다.

또한 이들이 292개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대선에 개입했다는 의혹 제기에 대해서는 “확인 중”이라고만 말했으며, 트위터 글 2천233건에 대해서는 대북심리전단이 작성했다는 사실을 시인하면서도 “2천233건 중 139건만 직접 트윗이고 나머지는 리트윗일뿐”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 의원에 따르면, 국정원 여직원의 댓글에 동원된 민간인에게 11개월간 280만 원씩 3천80만 원을 국정원 특별활동비에서 지급했다는 사실도 시인했다고 전했다.

아울러 원세훈 전 원장 당시 국정원 인사에 대해서 “전 원장의 인사 독점권이 과대했다”며 “지난 원장시절 조직의 잘못된 점은 인사규정이 사문화됐고 원장의 인사권 독점으로 사조직화됐다”고 평했다.

그러면서 국정원의 대공수사권에 대해서는 검찰이나 경찰로 이관하는 것은 어렵다는 뜻을 비췄다.

한편, 남 원장은 검찰이 공소장을 통해 대선 개입 글을 올렸다고 밝힌 국정원 심리전단 직원 22명 중 7명에 대해 다음 주 조사를 받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