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검찰 내에서 신뢰받는 인물” 野 “김기춘 측근, 검찰 독립성 훼손 우려”

▲ 여야가 27일 청와대가 김진태 전 대검차장을 검찰총장으로 내정한 것에 대해 각기 다른 목소리를 내며 온도차를 드러냈다.

여야는 27일 청와대가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후임으로 김진태 전 대검차장을 내정하자 이에 대해 각기 엇갈린 반응을 나타내고 있다.

새누리당은 김 내정자에 대해 검찰 내부의 안정을 찾아줄 만한 인물로 평했다.

새누리당 유일호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청와대가 ‘현재 현안이 되고 있는 사건들을 공정하고 철저히 수사해서 마무리하며 국민의 신뢰를 받는 검찰조직을 만들기 위해 오늘 새 검찰총장 내정자에 김진태 전 대검찰청 차장검사를 내정했다”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유 대변인은 “지금 검찰은 검찰의 중립성과 조직의 안정성이 시급하게 확립되어야 한다”며 “김 내정자는 다양한 경험과 청렴함으로 검찰 내부에서도 신뢰받는 인물”이라고 소개했다.

이어 “현재 어려운 검찰조직을 법의 잣대로 이끌 것으로 판단하며, 환영받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아울러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건들도 엄정하게 수사해 진실규명에 최선을 다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늘의 내정을 시작으로 검찰 조직이 안정을 찾고, 재도약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인사청문회를 통해 도덕성과 능력, 자질을 철저하게 검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민주당은 청와대 김기춘 비서실장의 인사라며 검찰 장악에 대한 우려와 비판을 나타냈다.

민주당 김관영 수석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총장 후보자중 김진태 씨가 김기춘 비서실장의 가장 최측근이라고 하는 것은 공지의 사실”이라며 “김 비서실장이 또 한 명의 대리인을 검찰총장으로 보내서 검찰조직을 장악하려는 시도가 아닌지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박 대통령은 그동안 검찰총장을 인선하는데 검찰의 신뢰회복과 검찰개혁을 중요한 인선기준으로 삼겠다고 여러 차례 말씀했다”며 “그러나 정작 이번 검찰총장 인선과정에서는 ‘대통령과의 국정철학 일치도’라는 기준이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꼬집었다.

이어 “대통령과 국정철학을 같이 하느냐의 여부로 총장을 인선했다면, 대통령이 국정원 대선개입사건을 바라보는 시각과 일치하는 사람을 뽑았다는 얘기”라며 “국정원 사건의 진실을 어떻게든지 덮으려고 하는 청와대의 입장을 그대로 대변해내는 검찰총장이 되지 않을까 매우 걱정된다”며 검찰의 독립성에 대한 우려를 드러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김 내정자가 과연 국정원 사건을 엄정중립의 자세에서 제대로 수사할 의지가 있는지, 또 검찰개혁을 제대로 해 낼 의지와 능력이 있는지 등을 철저히 검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