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도 까도 끝이 없다.” 비리백화점으로 전락한 한국수력원자력을 두고 하는 말이다. 지난해부터 원전 납품비리와 금품수수 등 각종 논란에 휩싸여온 한수원이 이번에는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의혹 등으로 지탄을 받고 있다.

김제남 정의당 의원은 22일 한수원 직원 10명이 2009년 5월 울산 울주군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이 예정된 부지 일부가 포함된 과수원을 공동구입한 것과 관련, ‘내부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들이 토지를 매입하기 3개월 전 한수원 이사회에서 신고리 원전 5·6호기 건설계획을 의결했다는 것이 근거였다. 토지매입으로 인한 현 수익도 꽤 짭짤했다. 이들은 해당 토지를 구입한지 4년 만에 4억5000만원 이상의 수익을 거둬들였다고 한다.

또 원전부지에 편입이 사실상 확정되면서 보상절차가 진행될 경우 이들의 수익은 초기 투자비(약 6억7000만원)의 수배에 달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당시 두 차례 유찰될 정도로 주목받지 못했던 과수원을, 한수원 직원들이, ‘신규원전 예정부지’라는 정보 없이, 구입해 이만한 수익률을 거둔 것이라면, ‘투자의 신’이라고 부를만한 결과다.

더군다나 한수원은 이 건에 대해 알면서도 검찰에서 이들이 공무원 신분이 아니라 부패방지법을 적용할 수 없다고 무혐의 처리하자 따로 징계를 내리지도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수원 내에서 부동산 투기 의혹은 징계거리에 속하지 않는 사안이라 그런 결정을 내린 것인지 의문이 남는다.

이밖에도 한수원은 22일 하루 ‘직원 9명의 부당강의료 1942만원 수취’, ‘다방 등 업체와 76억원 납품계약’, ‘직원 8명의 금품수수’, ‘비리연루 직원 37명에게 퇴직금 24억원 지급’, ‘직원가족 협력업체와 210억원 납품계약’ 등 논란에 휩싸였다. “한수원이 얼마나 곪은 조직인지...”라는 김제남 의원의 지적에 공감할 수밖에 없는 행태다.

한수원은 이번에도 해명자료를 내고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의혹과 해명, 매번 반복돼온 일이다. 한수원의 신뢰도는 떨어질 대로 떨어졌다. 그럼에도 매번 종합선물세트 같은 비리의혹으로 국민들에게 더 큰 실망감을 안겨주고 있다.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 한수원이 말이 아닌, 행동으로 자정노력에 나서는 모습을 보여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