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주·송호창 의원, 문건 공개로 의혹 제기

▲동양그룹의 사기성 회사채ㆍ기업어음(CP) 발행 및 법정관리 신청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 관계자들이 15일 동양증권 사옥에서 압수수색을 마치고 물품을 차로 옮기고 있다. ⓒ뉴시스 
 

현재현 회장 등 동양그룹 경영진이 1년 전 투자자들의 피해를 예상했음에도 올해 회사채나 기업어음(CP)을 판매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지난해 10월 열린 동양증권 이사회 회의록이 공개되면서다. 여기다 정진석 동양증권 사장이 장밋빛 상황만 전하며 CP판매를 독려했다는 주장까지 나오면서 ‘사기성 CP 발행’ 의혹은 겉잡을 수 없이 번질 것으로 보인다.

17일 국회 정무위원회 간사인 김영주 민주당 의원이 입수한 동양증권 이사회 의사록(2012년 10월 18일)에 따르면, 이승국 전 동양증권 대표이사는 “㈜동양의 재무적 어려움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동양 관련 금융상품에 투자한 고객들의 피해가 예상되고, 그로 인한 당사의 평판리스크 하락으로 측정 불가능할 정도의 피해가 예상되므로 당사 및 당사 고객, 주주들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당시 동양증권은 ‘㈜동양의 재무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동양증권이 ㈜동양 관련 부동산 자산을 취득할 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이사회를 개최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이날 이사회에서 동양증권은 예상가액 1013억원 ㈜동양 관련 부동산을 취득하기로 결정했다.

현재현 회장도 이 자리에서 “㈜동양이 웅진그룹 사태로 인한 자금시장 경색으로 인해 공사대금 회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동양이 대주주로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동양시멘트는 일본에 비해 국내시멘트업계의 합병이 원활하지 않고 시멘트 가격의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동양의 어려운 처지에 대해 설명했다.

김영주 의원은 이와 관련, “현재현 회장을 비롯한 동양증권 이사들이 동양그룹 문제로 인해 고객들의 피해가 발생할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음에도 2013년 부실 계열사의 회사채와 CP를 1조7000억이나 팔았다는 것은 사기행각에 가까운 것”이라며 “금융감독 당국이 이 부분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동양그룹 관련 당사자들에게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정진석 동양증권 사장이 동양그룹 계열사의 법정관리 신청을 20여일 앞둔 시점, 직원들에게 동양증권 계열사의 CP 판매를 독려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송호창 무소속 의원이 동양그룹 내부 이메일 자료를 입수해 분석한 결과, 정 사장은 지난달 9일 강남본부 직원들과의 간담회에서 “동양레저 발전지분을 담보로 브릿지 파이낸싱이 가능하다”며 “브릿지론 금융기관은 다 정해져있다. 언론에 미리 나올까봐 공개할 수는 없지만 브릿지론 시기를 우리가 정할 수 있는 건 확실하다”고 말했다.

그러나 송호창 의원실에 따르면, 동양 측이 발전지분을 담보로 유동화를 추진한 것은 사실이지만 산업은행 등 금융기관과 자매기업인 오리온에서 신용보증을 거절하면서 실제 유동화는 이뤄지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송호창 의원은 “그룹상황이 악화되는데 정 사장은 장밋빛 상황만 전하면서 끝까지 CP 판매를 독려해 직원들과 CP를 산 사람들이 피해를 봤다”며 “현재현 회장과 정 사장에게 응분의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부장검사 여환섭)는 지난 15일 서울 중구 을지로에 있는 ㈜동양을 비롯해 동양증권, 동양네트웍스, 동양파이낸셜대부 등 동양그룹 계열사 10여곳과 현 회장 및 정 사장 등 경영진 자택 3, 4곳을 압수수색했다.  현 회장 등 동양그룹 경영진은 경영권 방어를 목적으로 동양증권을 동원해 사기성 CP 등을 발행하고 판매를 독려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