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정의-安’ 선거연대 관심 이어져

민주당이 국정원 개혁과 민주주의 회복을 위해 제안한 범야권 연대기구가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야권연대의 단초가 될 수 있을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일단 정치권은 이번 사안에 대한 정책적 연대는 가능하지만 선거연대에 대한 기대감에는 부정적 의견을 보이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야권연대를 하지 않고서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새누리당과의 한판승부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현실 때문에 야권의 새로운 선거연대 가능성은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 민주당 김한길 대표가 제안한 범야권 연대기구는 국가정보원 개혁을 위한 ‘정책적 연대’이지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한 ‘선거연대’로 이어지지 않을까 기대하는 눈치다. ⓒ뉴시스

국정원 개혁을 위한 범야권 연대 이달 말 출범
야권연대 없이 새누리당 독주 견제하기 힘들어
박 “호남은 민주 vs 安, 다른 지역은 후보단일화”

이석기 통합진보당 의원 등의 내란음모 혐의 사건으로 통합진보당이 고립되면서 통합진보당을 제외한 민주당과 정의당, 안철수 무소속 의원, 재야까지 아우르는 범야권의 () 야권연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신야권연대로 이어질까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최근 각계 시민사회 대표와 사회원로 종교계 인사들 정치권과 함께 국가정보원 개혁과 정부의 민주주의 후퇴에 공동대응하기 위한 전국 단위의 범야권 연대기구구성을 제안했다.

민주당은 이번 연대를 계기로 동력이 떨어진 국정원 개혁 이슈를 되살리고 현 정부의 공약파기 논란에 대한 공세의 수위를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김 대표의 제안에 시민단체 대표들과 사회원로들은 즉각 화답했으며 정의당 역시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안철수 의원 측은 범야권 연대기구 참여에 적극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민주당의 공식 제안도 없었을 뿐더러 연대의 방향과 목적이 명확하지 않다는 의견이다. 다만 현안별로 연대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번에 제안한 연대기구는 국가정보원 개혁을 위한 정책적 연대이지만, 민주당 내부적으로는 내년 지방선거를 겨냥한 선거연대’로 이어지지 않을까 기대하는 눈치다.

그러나 일단 민주당과 정의당은 국정원 개혁에 한정된 활동이라며 선을 긋고 있다.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14범야권 연대기구에 대해 국정원 개혁에 뜻을 같이하자는 얘기지 일부 언론에서 말하는 정치권 중심의 야권연대 추진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정의당 천호선 대표도 지금의 연대 제안은 박근혜 대통령의 민주주의와 복지 후퇴를 막기 위한 정치연대라고 일축했다.

안철수 측근인 금태섭 변호사는 범국민연대 참여에 대한 제안이 올 경우 검토를 할 뜻은 있으나 그것이 내년 지방선거를 목표로 하는 것이라면 참여할 뜻이 없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안 의원측에서 볼 때 신당을 창당하여 독자적인 세력화를 모색해야 할 때에 민주당 중심의 야권연대 한 부분으로 흡수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안 의원이 독자적 정치세력화를 선언한 이상 내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과 일전을 치러야 하는 입장이라는 점에서 야권연대의 틀은 부담스러울 수 있다.

이 때문에 민주당을 비롯해 정의당, 안 의원 측도 신야권연대 논의가 확대 해석되는 데 경계하고 있는 것이다. 이는 국정원 개혁이라는 당초의 목적이 퇴색되는 것도 문제이지만 선거연대에 관한 한 각 정당의 셈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이 같은 우려 때문에 범야권 연대기구는 시민사회가 주도하는 모양새를 갖췄다. 김 대표는 이와 관련, “민주당이 모이자고 하면 모양이 자연스럽지 않을 수도 있으니 시민사회 대표자와 원로들께서 마중물 역할을 해 달라고 제안했다고 밝힌 바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14<시사포커스>와의 통화에서 이번 주내로 시민단체와 사회원로, 종교계, 야권이 참여하는 실무회의 개최를 준비 중이라며 이르면 이달 말 늦어도 다음달 초에는 그 모습을 드러낼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 민주당 박지원 의원은 안철수 의원 측 창당이 기정사실인 이상 새누리당의 지지세가 약한 호남에서는 민주당과 안철수 신당이 경쟁하고 다른 지역은 야권연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야권연대 셈법 달라

범국민 연대기구가 내년 지방선거에서 후보단일화로 진화될 기능성은 높지 않다는 게 정치권의 대체적인 견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권 일각에서는 범야권 연대기구가 신야권연대의 전단계로 가는 수순이 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다. 이는 현실적으로 야권연대 없이는 새누리당의 독주를 제압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박지원 의원은 국민TV라디오 ‘노종면의 뉴스바-초대석’에 출현해 “결국 새누리당과 야권 1:1구도로 몰아가야만 성공할 수 있다”며 “호남에서는 민주당과 안철수 신당이 경쟁을 벌이고, 다른 지역에서는 후보단일화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박 의원의 주장은 안 의원 측 창당이 기정사실인 이상 새누리당의 지지세가 약한 호남에서는 민주당과 안철수 신당이 경쟁하고 다른 지역은 야권연대가 필요하다는 의견이다.

박 의원은 호남지역 선거와 관련 안철수 의원 개인에 대한 지지도는 추락했지만, 아직도 안철수 현상에 대해서는 지지도가 높기 때문에 내년에 아무래도 광역 및 기초단체장 의원 선거에 민주당과 안철수 신당의 대결이 되지 않을까라고 전망했다.

호남 이외의 지역과 관련해 경기도 역시 ‘14했을 경우에는 패배가 불 보듯 뻔한 거다. 그렇기 때문에 국민의 힘과 재야시민단체, 원로들의 노력으로 반드시 단일화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의당과 안 의원 측은 내년 지방선거에서 적극적으로 임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 천호선 정의당 대표는 15일 내년 지방선거에서 대전충청권에 1명의 광역단체장 후보를 반드시 낼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천 대표는 충청권에서 아직 진보정당이 뿌리를 내리지 못했다고 진단하며 충청권에서 최초로 자리를 잡는, 뿌리를 내리는 진보 정당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안 의원의 측근인 금 변호사도 내년 전국동시지방선거 계획과 관련, “내년 6월 선거는 분명히 확정적으로 있는 것이라며 전국 선거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생각이다라며 출마 의지를 분명히 했다.

각 정파에 따라 정치적 계산이 다른 만큼 내년 지방선거에서 야권연대가 가능할 수 있을 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