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추행 의혹에 서청원 견제설까지, 당내 입지 좁아질까?

과거 한나라당 시절 성누리당이라는 오명까지 가지고 있던 새누리당이 다시 성추행 논란에 휩싸였다. 성범죄를 4대악으로 규정한 여성 대통령 시대에 정권 실세로 불리는 김무성 의원이 성추행 의혹에 연루된 것. 김 의원의 향후 정치 행보에 빨간불이 켜진 것은 이 뿐만이 아니다. 서청원 전 대표의 당내 복귀가 점쳐지는 가운데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김무성 견제설’이 나오고 있다. 김 의원과 서 전 대표 간 당권경쟁설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김 의원의 성추행 논란이 향후 새누리당의 권력구도에 영향을 미칠지 귀추가 주목된다.

 

▲ ‘성누리당’이라는 별칭에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이 힘을 보탰다. 성범죄를 4대악으로 규정한 여성 대통령 시대에 김 의원이 성추행 의혹에 연루됐기 때문이다. ⓒ뉴시스

성범죄 사회악 규정한 朴 대통령…김무성 무사할까
야권 맹비난 “술은 죄 없다. 성추행 당사자가 죄인”
원조친박 서청원 vs 복박 김무성, 당권 경쟁 막올라

새누리당이 여론으로부터 성누리당이라는 뭇매를 맞고 있다. 김무성 의원이 성추행·막말 논란에 휩싸였기 때문.

2일, 미디어오늘은 다수 매체의 정치부 기자들 증언과 녹취록을 토대로 지난 829일 강원도 홍천 비발디파크에서 열린 새누리당 연찬회가 끝난 후 김 의원이 술에 취한 상태에서 여성 기자들에게 불필요한 신체 접촉을 한 것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A기자 이외에 또 다른 종합일간지 여기자에 대해서도 김 의원이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했다는 주장도 나왔다.

김무성 성추행 의혹, 무사할까?

새누리당의 성추행 사건은 역사가 있다.

박근혜 정부 초기 청와대 대변인 윤창중 성추행 사건은 방미 중에 일어난 사건이라는 점에서 방미 성과를 뒤엎었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윤 전 청와대 대변인은 옷을 벗고 말았다. 이남기 당시 청와대 홍보수석도 동반 책임을 지고 물러났다.

강용석 전 한나라당 의원은 여성 비하 발언으로 의원직을 잃었다. 강 의원은 2010년 아나운서 지망생들에게 아나운서가 되려면 다 줄 생각을 해야 한다라고 말해 한나라당 의원 총회에서 만장일치로 제명됐다.

2006년 최연희 당시 한나라당 사무총장도 술자리에서 모 일간지 여기자를 성추행하는 사건으로 파문을 일으켰다. 당시 최 의원은 식당 아줌마로 착각했다라는 변명을 해 국민적 공분을 사기도 했다. 최 의원은 당직을 잃었고 벌금 500만원을 선고받았다.

이외에도 새누리당은 전신인 한나라당 시절부터 수없이 많은 성추행 논란을 일으켰었고, 이 때문에 현재 민주당 소속 서영교 의원은 부대변인으로 활동하던 당직자 시절 한나라당을 '성누리당'이라 부르며  비난을 퍼부어 정치권에 신조어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 김무성 의원의 성추행 의혹사건을 두고 비난이 빗발치고 있다. 새누리당의 성추행 사건은 역사가 있다. 사진은(좌측에서 부터) 성추행·성비하 발언으로 도중 하차한 강용석 전 한나라당 의원, 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 최연희 전 한나라당 사무총장. ⓒ뉴시스

이제 관심은 김 의원에 대한 새누리당의 태도로 모아지고 있다. 이는 강 의원에 대한 당시 한나라당의 태도를 생각한다면 그럴만하다.

김 의원 성추행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강 의원에 비해 수위가 더욱 높다. 강 의원은 성적비하 발언이고 김 의원은 성추행 사건이기 때문이다.

강 의원은 보도가 나오고 반나절 만에 제명이 결정됐다. 하지만 아직 김 의원 성추행 사건에 대한 새누리당의 입장은 유보적이다.

성추행 사건의 공통점은 모두 탓이다.

이언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만취 상태면 있던 일이 없던 일이 되고, 한 일이 안한 일이 되는 것인가?”라며 김무성 의원의 성추행보도가 나온 지 반나절이 넘었는데 새누리당은 여전히 조용하다고 지적했다.

정의당 김제남 원내대변인도 과거 자당의 성추행선배 의원들처럼, 김무성 의원 역시도 어김없이 만취해서 기억이 나지 않는다라며 술을 탓하고 있다성추행 문제만 일으켰다 하면 술을 죄인으로 지목한다면서 맹비난했다.

하지만 이들이 술판에서만 문제를 일으킨 것은 아니었다.

윤창중과 강용석, 김무성의 공통점은 거친 언행으로 성추행 사건 전부터 자주 언론의 도마에 오르내렸다.

김 의원은 현대노조에 대한 거친 언행을 쏟아내 현재 노동계와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달 25현대차 귀족노조를 때려잡지 않는다면 경제 발전이 어렵다고 말해 구설수에 올랐다.

현대차는 친일매국 후손으로 부정축재와 불법선거 개입 의혹에 쌓인 김무성은 최근 역사를 심각하게 왜곡하는 뉴라이트 교과서를 적극 옹호하는 한편 이 땅의 1500만 노동자를 무참하게 짓밟기 위해 망언을 쏟아내고 있다고 비난했다.

▲ 10월 재보궐 선거에서 서청원 전 친박연대 대표의 공천설이 나온 이유도 김무성 의원에 대한 ‘견제책’이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뉴시스

새누리당 권력구도 재편될까?

김 의원에 대한 공격은 야권에서만 일고 있는 것은 아니다. 새누리당 내부에서도 김 의원에 대한 견제가 감지되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달 25기회가 된다면 당권에 도전해 볼 것이라고 했고 27일에는 “(대권도전) 생각이 있다라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2인자를 용납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익히 알려져 있다.

김무성 의원이 당권과 대권을 향한 의지를 대내외적으로 드러낸 이상 이를 견제하기 위한 인사가 영입될 가능성이 정치권 안팎에서 거론됐다.

더구나 진영 전 복지부 장관의 박 대통령을 향한 사실상 항명 사건을 계기로 탈박인사에 대한 불신감이 커진 것도 김 의원 견제설에 한몫을 한 셈.

이러한 점을 염두해 두고 볼 때 10월 재보궐 선거에서 서청원 전 친박연대 대표의 공천설이 나온 이유도 김무성 의원에 대한 견제책이라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진 전 장관과 함께 김 의원은 대표적인 복박 출신이다. 이들의 공통점은 친박탈박복박으로 이어지는 행보를 보여 왔다.

정치권에서는 서 전 대표의 영입에 박 대통령과 청와대가 개입됐다는 설이 파다하다. 청와대는 이에 대해 일축했지만 의혹을 잠재우지는 못했다.

최근 박 대통령의 주변은 원조 친박으로 채워지고 있다. 바야흐로 친박의 시대라고 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

친박계 홍사덕 전 의원이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으로 선임됐고, 친박원로 서 전 대표가 10월 보궐선거에서 화성 갑 지역에 공천될 것이라는 설이 우세하다.

서 전 대표는 대표적인 친박 인사다.

서 전 대표는 1998년 박 대통령이 대구 달성군 재·보선에 출마할 당시 당 사무총장으로 공천에 관여했다. 2007년 한나라당 대선 경선 때는 캠프 상임고문을 맡았다.

2008년에는 18대 총선에서는 친박연대를 출범시키며 박풍을 주도한 대표적인 원조 친박인 것이다. 그러나 서 전 대표는 2002년 대선 당시 차떼기 사건2008친박연대 고액헌금 사건등으로 형사 처벌을 받았다.

새누리당의 당헌당규에는 부정비리 등에 관련된 자는 공직 후보자로 부적격하다는 규정이 있다.

이를 모를 리 없는 새누리당이 무리하게 서 전 대표를 영입하는 것은 이유가 있어 보인다.

서 전 대표가 전면 등장함에 따라 벌써부터 복박을 대표하는 김무성 의원과 당권을 놓고 파워게임이 시작됐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여권의 권력구도가 급격하게 재편되는 양상을 보이는 것이다. 여기에 청와대 개입설과 박심(朴心) 논란이 더해지고 있어 향후 새누리당의 지각변동이 어떤 식으로 재편될지 주목된다.

아울러 국민적 인기를 한 몸에 받았던 채동욱 검찰총장의 사퇴는 외형적으로 부적절한 처신을 문제 삼은 경우였다. 따라서 김 의원의 성추행 논란 또한 형평성을 고려할 때 짚고 넘어갈 사안일 수 있다.

성범죄를 사회악으로 지목한 박근혜 정부가 김 의원의 성추행 논란을 어떻게 해결해 갈지 그 향방에 이목이 집중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