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민간인 불법사찰 옹호, 새누리당도 깊숙이 연루 간주”

▲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가 채동욱 검찰총장 혼외아들 의혹과 관련, 각종 신상정보들을 입수한 경위에 대해 청와대를 옹호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이광철 기자

새누리당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가 채동욱 검찰총장의 혼외아들 의혹과 관련해 각종 신상정보들을 불법으로 취득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는데 대해 “적법한 방법으로 권한 내에서 이뤄진 것”이라고 해명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여당 의원이 왜 민간인 불법사찰 범죄행위를 옹호하고 있느냐는 논란이다.

윤상현 수석은 22일 오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채동욱 총장의 혈액형과 모자의 혈액형을 어떻게 알았냐는 의혹이 있는데, 지난 6일 조선일보 보도 이후 정상적 방법으로 권한 안에서 알게 됐다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일부에서 말하는 것처럼 사전에 기획해서 비정상적, 불법적으로 얻은 게 아니다”며 “청와대 민정수석실이 특별 감찰을 할 수 있고, 특별 감찰에 의해 정당한 방법으로 권한 내에서 보도 이후에 알게 됐다고 한다. 정상적인 방법이다”고 강조했다.

윤 수석은 또, 이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예를 들어 어른들은 여권을 보면 혈액형이 나와 있다고 한다”며 “아들에 대해서는 적법한 방법인데 구체적으로 정보제공자 보호를 위해 말할 수는 없다”고 말하기도 했다.

그러나 윤 수석의 이 같은 ‘여권 혈액형’ 설명에 대해 민주당은 허위사실이라며 강하게 비난하고 나섰다. 이와 관련,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22일 논평에서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가 난데 없는 불법행위 옹호론을 펼치고 나섰다”면서 “있지도 않은 여권에 혈액형이 기재되어 있다는 등 이상한 소리를 하면서 민간인 불법사찰의혹에 대해 옹호하고 물타기를 시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그러면서 “청와대 민정수석실의 감찰규정이 공직자에 대한 것일 뿐 공직자가 아닌 민간인에 대해 본인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무단으로 절취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며 “민간인인 임씨 모자에 대해 영장이나 본인 동의 없이 개인신상정보를 무단으로 확인했다면 이는 명백한 불법사찰이고 범죄행위”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청와대와 정부 내부의 은밀한 이야기가 여당에게 보고되고 공유되어 있다면, 이는 민간인 불법사찰 범죄행위에 새누리당도 깊숙이 연루되어 있다고 볼 수밖에 없다”며 “누가 어떤 이유로 새누리당과 이를 공유하고 보고했는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23일, 김관영 수석대변인도 현안브리핑에서 “국민을 대표하는 책임 있는 여당의 원내수석부대표가 여권에 혈액형이 나와 있는지 없는지 확인도 안하고 출처 미상의 정보를 남발해서 국민의 눈과 귀를 멀게 한 작태에 실소를 금할 수가 없다”고 꼬집었다.

이어, “청와대 나팔수를 자처하는 새누리당 윤 수석의 태도, 여당 또한 청와대와 밀접하게 연루되지 않고서는 도저히 할 수 없는 발언”이라며 “윤상현 원내수석은 특별감찰의 대상이 되는 공직자가 아닌 민간인의 혈액형을 청와대가 어떤 방법으로 어떤 근거에 의해서 취득하였는지를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했다.

김 대변인은 덧붙여 “청와대에서 알게 된 그 사실을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알게 되었는지도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민주당 박영선 의원도 이날 자신의 트위터에 글을 올려 “어른들 여권에 혈액형이 써 있나요? 혈액형은 여권에 써 있는 것 본 것이라 불법사찰 아니라고, 제 여권은 야권이라 안 써 있나요? 정말 헐입니다”라고 윤 수석 비판에 가세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