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대표, 여기서 밀리면 당내 책임론 감수해야...

추위는 다가오고 민생외면에 대한 비난이 일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이 추석 후 장외투쟁 방향을 놓고 깊은 고민에 빠졌다.

당 내부에서는 박 대통령과 여야 대표의 3자 회담에서 사실상 민주당이 완패했다고 판단하고 정기국회를 포기하더라도 투쟁 강도를 높이자는 주장과 정기국회에는 참여하면서 장외투쟁을 병행하자는 주장이 대립하고 있다.

민주당은 이번 추석기간동안 지역 민심을 파악한 소속의원들의 의견에 따라 투쟁방향을 결정할 예정이다.

그러나 민주당 의원들 대부분이 장외투쟁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이 장외투쟁의 명분으로 삼은 ▲국정원 사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대국민 사과 ▲국회 주도의 국정원 개혁 ▲검찰총장 사퇴 압박 의혹 해명 등과 관련 박 대통령이 3자회담에서 한 치의 양보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장외투쟁을 중단 할 경우 지도부의 무능력이 대두되고 결국은 소문과 같이 임시 관리자에 불과한 당 지도부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빈손'으로 천막을 접을 수는 없다는 주장이 힘을 받고 있다.

그러나 장외투쟁에 대한 당내의 비판여론도 만만치 않다. “처음부터 승산이 없는 장외투쟁이었다” “결국 빈손으로 들어 올 수밖에 없다” “투쟁의 전면에 경험이 많지 않은 김한길 대표가 박근혜 대통령을 너무나 모르고 강행한 결과다”등 장외투쟁을 두고 흔들리고 있는 민주당의 모습이 국민들에게 어떻게 비춰질까 걱정하고 있는 이들도 있다.

이와 관련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전면투쟁을 주장하는 쪽은 회담 이후 인식의 차이를 분명히 확인한 만큼, 강하게 나가야 한다는 것"이라며 "정기국회 일정을 모두 보이콧 한다는 데 대한 부담이 있지만 그걸 안고라도 우리의 목적을 위해 나아가야 한다는 얘기"라고 말했다.

하지만 정기국회를 담보로 하는 전면투쟁은 무리라는 의견도 만만치 않다. 이번 정기국회는 국정감사, 예산결산 등이 있어 이를 보이콧 할 경우 '민생 외면'이라는 국민적 역풍에 직면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결국 김한길 대표와 민주당 지도부는 이제 ‘전면투쟁’과 ‘병행투쟁’의 갈림길에서 어떤 선택을 해야 할 것인지 최종 결단만을 남겨놓고 있다.

그러나 이번 장외투쟁에 결과는 자칫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비주류를 중심으로 김한길 대표와 당 지도부에 대한 책임론이 제기되어 심판대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속셈정치에 따른 결단이 어떻게 내려 질 것인지 관심이 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