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석 한수원 새 사장…‘원전 비리’ 개혁은 미지수

올 한해 한국수력원자력의 전체 계약 중 수의계약이 58.9%를 차지하고 있다.

한수원의 수의계약은 원전 납품 비리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정의당 김제남 의원이 한수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08년부터 올해 7월까지 부품과 용역의 49.5%가 수의계약으로 체결되었다.

올해도 58.9%를 수의계약을 통해 체결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지난해 11월의 품질검증서 위조와 최근 시험성적서 위조로 인한 정비 및 불량·위조부품의 교체를 대부분 수의계약을 통해 체결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일이다.

수의계약의 대부분이라 할 수 있는  60.4%를 최근 국세청의 조사를 받고 있는 두산과 체결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수원의 납품 등 원전비리가 발생할때마다 정부는 수의계약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제도개선을 약속해 왔으나 말잔치에 불과했다.

지난해 12월에도 국민권익위원회도 '전력설비 관련 납품검사·검수업무 투명성 제고'를 통해 "한수원 등 주요 발전회사들은 긴급성, 부품의 호환성 등 불명확한 사유로 특정업체와 수의계약 방식을 지나치게 적용해왔다"며 제도개선을 권고한바 있다.

김제남 의원은 "지금까지 발생한 원전비리의 대부분이 수의계약을 통해 납품된 사실이 밝혀졌음에도 원전비리로 인한 불량·위조부품의 교체를 또다시 수의계약 위주로 체결되고 있다"며 "원전 재가동을 통한 경제성만 염두에 둔 것으로, 원전 안전에 대한 한수원의 의식이 여전히 낮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