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단체 도교육청에 공동성명 등 검증 취소 및 파기 촉구

▲교학사에서 판매되고 있는 한국사대사전 세트. /사진:네이버 책 캡쳐.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이석문(교육의원) 의원은 13일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에 이어 ‘한국사대사전’에서도 제주4·3에 대해 역사적 은폐 및 왜곡된 부분이 있다”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보도 자료를 통해 교학사가 출간한 ‘한국사대사전’ 내 제주4·3에 대한 왜곡된 기술부분을 지적한 바 있다.

이 의원은 “교학사가 편찬한 한국사대사전에서도 한국사 교과서와 마찬가지로 4·3을 제주도 전역에서 남조선 노동당 계열의 민간유격대들이 남한만의 단독 정부 수립에 반대해 일으킨 폭동사건으로 기재했다. 군경진압으로 인한 민간인 학살에 대해서는 언급되지 않고 사망자를 폭도로만 간주했다”고 말했다.

또 “국민이 믿고 보는 사전이나 교과서가 편향된 시각을 제공하는 것도 문제이나 객관적 사실까지 왜곡하고 있는 상황을 좌시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덧붙이며, “4·3 왜곡기술에 대해 제주도교육청이 아무 대응방안을 내놓지 않고 있다. 올바른 역사교육을 할 의무가 있는 교육부가 균형을 잃어가고 있음에도 도교육청에서는 당연한 역할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며 비판했다.

이 의원은 “도교육청이 교과서 검증에 대한 취소를 요구하고 한국사대사전 내용도 재검토되도록 교육부가 촉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에 이어 한국사대사전까지 4·3 왜곡기술 사실이 알려지면서 제주4·3연구소, 제주민예총, 4·3도민연대 등 4·3단체들이 공동성명을 내고 교육부에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검증 합격 취소 및 한국사대사전 파기 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