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명주소 활용해 본 국민은 '10명 중 2명'

▲안행부에서 운영하는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지번을 입력하면 도로명주소로 바꿔볼 수 있다. /사진: 도로명주소 안내시스템 공식 홈페이지 캡쳐.

‘도로명주소’ 전면시행을 3개월 정도 남겨뒀지만 우편물에 도로명주소를 사용하는 경우가 20%도 안 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12일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소속 민주당 진선미 의원이 우정사업본부로부터 제출받은 2011년부터 올해 7월까지 우편물 도로명주소 사용률 현황 자료에 따르면 올 7월말까지 4억7262만건의 우편물 중 도로명주소만 적었거나 도로명주소와 지번주소를 병행 기재한 우편물은 7652만건(16.19%)이다.

순수하게 도로명주소만 적은 우편물은 그 절반인 4077건(8.63%)에 불과했다. 작년 말 우편물 도로명주소 사용률이 13.69%였던 것과 비교하면 7개월 동안 사용률은 2.5%가 늘었을 뿐이다.

수취인 기준 지역별 도로명주소 사용률은 제주가 30.22%로 가장 높았고, 이어 강원(18.61%), 충청(17.69%), 전북(16.4%), 경기·인천(16.3%) 순이다. 경북이 13.69%로 가장 낮은 사용률을 보였다.

진선미 의원은 "새주소 전면시행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시점에 국민들은 아직도 도로명주소를 생소해하고 선뜻 사용하질 못하고 있다"며 "남은 기간 동안 집집마다 방문해 도로명주소를 알려주고 사용토록 홍보하고 교육하는 등 새주소 시행에 따른 국민적 혼란이 발생되지 않도록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매년 안행부가 실시하는 도로명주소 관련 설문조사에서도 국민 10명 중 9명은 도로명주소가 무엇인지 알고는 있지만 실제 활용해 봤다는 국민은 10명 중 2명에 불과했다.

올 6월말에 설문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도로명주소에 대해 알고 있다'는 응답자는 93.1%에 달하는데 반해 '우편물, 민원서류발급, 길 찾기 등에 도로명주소를 활용해 봤다'는 응답자는 23.4%에 그쳤다.

정부는 지번주소를 도로명주소로 변경하기 위해 1997년부터 올해까지 4000여억원을 투입했다. 도로명판·건물번호판 설치 등 시설사업비로 3415억3000만원, 공적장부의 주소전환 등 정보화사업비로 254억3000만원, 도로명주소 대국민 홍보비로 237억7000만원을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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