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민영화 극구 반대, 국민안전 위한 정책 요구

▲대구시민단체 연대회의에서 "국민의 목숨을 담보로 건 철도 민영화 추진을 당장 중단하라"며 대책수립을 요구하고 있다. /사진:대구시민단체 연대회의 공식 홈페이지 캡쳐.

지난 8월31일 대구역에서 발생한 열차 3중 추돌사고와 관련해 대구지역 시민단체에서 안전보다 효율을 중시한 코레일의 경영의식 탓이라며 철도 공공성 강화 등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대구지역 시민사회단체 및 노동조합으로 구성된 '사회공공성강화 민영화반대 대구공동행동(준)'은 6일 오전 대구역 광장에서 '대구역 열차 충돌사고 입장 발표 및 철도 민영화 반대'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이번 사고의 바탕에는 그간 효율성만 앞세우고 시민의 안전을 뒷전으로 미룬 코레일의 행태가 그대로 드러나 있다"며 "기관사 1인 승무에 따른 돌발 상황 방지·대처능력 미흡, 열차승무원 대체인력 투입, 각종 안전장치 미비 등이 그 이유"라고 꼽았다.

이어 "코레일은 효율성을 명목으로 5000명이 넘는 인권을 감축하고 정비 및 유지보수 업무는 축소해 왔으며 열차 승무 업무를 직종 간 강제순환전보로 전환시켰다. 뿐만 아니라 철도산업발전계획을 통해 적자노선 매각과 자회사 설립을 통한 분할운영 등 철도 민영화를 추진하며 시민들에 대한 의무는 뒷전"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번 사고를 통해 코레일이 말하는 효율성 논리가 고스란히 국민의 안전 위협으로 다가온다는 것을 절감했다"며 "그들이 말하는 효율성은 결코 국민을 위한 것이 아님이 확실해졌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들 단체는 "국토부와 코레일은 국민의 목숨을 담보로 건 철도 민영화 추진을 당장 중단하라"며 "이번 대구역 열차 사고를 계기로 철도 공공성 강화를 적극 추진하는 한편 철도 운행 적정인력 충원 및 강제순환전보 중단 등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하라"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