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진 납부’ 질문에 “조만간 입장 정리해”

▲ 탈세 혐의 및 해외 부동산 비자금 유입 의혹을 받고 있는 전두환 전 대통령의 차남 재용씨가 4일 새벽 조사를 마치고 서울 중앙지검을 나서고 있다. ⓒ뉴시스

검찰이 전두환 전 대통령의 차남 재용(49)씨를 18시간여 동안 조사를 벌인 뒤 4일 귀가시켰다.

서울중앙지검 전두환 일가 미납 추징금 특별환수팀(팀장 김형준 부장검사)은 전날 오전 730분께 재용씨를 피의자 신분으로 비공개 소환해 이날 오전 145분까지 18시간15분여 동안 고강도 조사를 벌였다.

검찰 조사를 마치고 나온 재용씨는 오산 땅 탈세 혐의 및 해외 부동산 비자금 유입 의혹에 대해 여러 가지로 심려를 끼쳐드려 진심으로 사과드린다조사에서 최선을 다해 성실히 답변했다고 말했다.

이어 추징금 자진 납부 의사를 밝혔는지를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조만간 입장을 정리해 말씀드리겠다고 답변했다.

검찰은 이날 조사에서 재용씨를 상대로 경기 오산 땅에 대한 편법증여 의혹과 해외 부동산 소유와 관련된 의혹 등을 추궁했다.

특히 재용씨가 해당 부동산을 사들일 당시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이 유입된 것은 아닌지 자금의 출처를 집중해서 조사했다.

재용씨는 200612월 외삼촌인 이창석(62·구속)씨로부터 경기 오산시 양산동 땅 495000(15만평)를 자신이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비엘에셋, 삼원코리아 등을 통해 헐값에 사들이면서 세금을 포탈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재용씨가 오산 땅을 사실상 불법증여를 받았다고 보고 있으며 여기에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이 유입됐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해당 용지를 모두 압류 조치했다.

재용씨는 또 장모 윤모씨와 처제 박모씨 등 처가 식구들을 통해 미국 애틀랜타와 로스엔젤레스에서 수십억원대 부동산을 보유하고 해외 투자를 가장해 비자금을 국외로 유출한 의혹도 받고 있다.

아울러 검찰은 재용씨가 세운 부동산개발업체 비엘에셋과 IT보안업체 웨어밸리의 설립·운영자금에도 전 전 대통령의 비자금이 흘러 들어갔거나 돈세탁이 이뤄졌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이와 함께 재용씨가 현재 살고 있는 30억원 상당의 이태원 빌라와 지난 6월 매각한 같은 빌라 2채에 대한 매입 자금에도 비자금이 유입됐을 것으로 보고 매매 경위와 자금의 출처 등을 확인했다.

앞서 재용씨는 지난 2일 저녁 갑작스럽게 검찰에 출석 의사를 표명하고 자진 출석해 변호사 입회 없이 홀로 조사를 받았다.

재용씨는 검찰 조사에서 추징금 일부를 내겠다는 의사를 간접적으로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전씨 일가는 최근 가족회의를 열고 미납 추징금 1672억원 중 800~1000억여원을 분담해 납부하는 방안을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재용씨에 대한 조사에 앞서 장모와 처제, 아내 박상아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조사 했으며 이들과 재용씨에 대한 진술을 검토해 사법처리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더불어 수사 선상에 오른 장남 재국씨와 삼남 재만씨, 장녀 효선씨 등 전 전 대통령의 다른 자녀들에 대해서도 소환 일정이 조율되는 대로 직접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