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롯데·효성 등 칼날…재계전반 확대 가능성

최근 검찰의 칼끝이 재계 전반으로 향하고 있다. CJ그룹 비자금 수사는 마무리 됐지만 재계에 대한 채동욱 검찰총장의 수사 의지는 조금도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어지간한 재벌 기업은 검찰 수사가 진행 중이거나 최소한 조사 예정이라는 이야기가 공공연하게 흘러나오고 있다. 수사망을 피하기 힘든 기업으로 설왕설래 대상이 되는 곳은 어디일까.

▲ 소신과 강단으로 유명한 채동욱 총장의 특성상, 재계를 향한 강공모드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뉴시스

재계수사 줄어들까?…“채동욱 강공모드 계속될 것”
MB정권 특혜기업 지목된 롯데, CJ 바통 이어받나
조세피난처·4대강 사업 등 관련기업들도 ‘바들바들’

검찰의 CJ그룹 비자금 및 로비 의혹 수사가 일단 마무리됐다. 하지만 후폭풍은 여전하다. ‘혹시 다음에는 어떤 기업이 수사 선상에 오를 것인가’를 두고 재계는 물론 정계까지 이런저런 말이 오가고 있다.

檢, ‘강공자세’ 굽히지 않아

재계 일각에서는 “최근 박근혜 대통령이 그동안 고수하던 ‘경제민주화’의 기조를 한 단계 자제하고 ‘경제 살리기’ 쪽으로 방향을 트는 조짐을 보이기 때문에 기업에 대한 수사는 조금 줄어들지 않겠느냐”는 견해를 보이고 있기도 하다.

실제로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8월 28일 취임 이후 처음으로 국내 10대 그룹 총수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경제민주화가 대기업 옥죄기나 과도한 규제로 변질되지 않고 본래 취지대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 비상한 관심을 모으기도 했다.

이러한 기조 때문에 “아무리 검찰 쪽에서 ‘재계를 바로 잡겠다’는 의지를 강력하게 유지해 나가고 싶더라도 청와대의 뜻까지 완전히 역행할 수는 없을 것”이라는 일종의 낙관론이 퍼져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와 대조적으로 “이는 채동욱 검찰총장의 캐릭터를 잘 모르고 하는 말”이라는 비관론도 있다. “소신과 강단으로 유명한 채동욱 총장의 특성상, 본인이 총장직에서 물러나지 않는 한 ‘강공모드’는 계속 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채동욱 총장은 지난 4월 취임사를 통해 “권력형 부정부패 및 기업범죄·자본시장을 교란하는 사범, 이와 아울러 국가 경쟁력을 저해하는 기술유출 범죄 등에 대해 수사력을 집중해야 한다”며 비리가 드러난 기업은 예외 없이 엄단하겠다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또한 채동욱 총장은 지난 8월 26일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에서 열린 전국 고검장 간담회에 참석해 검찰조직의 분발을 재차 촉구했다. 이 자리에서 채동욱 총장은 “결과에 대한 책임과 허물은 총장이 떠안겠다”며 “검찰 구성원들은 소신껏 능동적으로 업무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강조했다.

이 때문에 법조계에서는 “CJ그룹 이후 수사를 진행할 기업을 고르는 작업에 돌입했다”는 소문까지 파다하게 진 상황이다. 이 같은 소문은 재계에도 고스란히 전달되어 기업 전반을 바짝 긴장시키고 있다.

이처럼 향후 검찰 수사망에 오를 가능성이 있는 재벌기업은 과연 누구냐에 대한 추측은 상당히 무성하다. 재계 전반에서는 “아무래도 다음 대상으로는 현재 금융감독원·공정거래위원회·국세청 등 관련 기관의 집중적인 조사를 받는 기업이 물망에 오를 될 확률이 높다”고 입을 모은다.

▲ 이재현 CJ그룹 회장(좌)과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우). ⓒ뉴시스

롯데, 사실상 ‘타깃 1호’?

현재 CJ그룹 이후 검찰 수사 선상에 오를 가능성이 가장 높은 기업으로 롯데그룹이 꼽히고 있다. “재계순위 5위 롯데그룹은 무엇보다 MB정권 시절 다른 기업을 제치고 승승장구했다. 정권이 바뀌고 나니 누렸던 호사가 부메랑이 되어 돌아오고 있는 처지에 놓였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이명박 대통령 시절 롯데그룹은 온갖 비판을 무릅쓰고 숙원사업이던 잠실 제2롯데월드 허가권을 얻어 공사를 시작하는 데 성공했다. △부산 롯데타운 신축 허가 △AK글로벌 면세점 지분 인수 △맥주사업 진출 등 굵직굵직한 이권사업도 잇달아 손에 거머쥐었다. 매출 급상승은 물론 계열사 수도 76개 사로 늘어나는 등 급속도로 팽창을 거듭했다.

이렇게 롯데가 무한대로 달렸던 성공가도는 MB정부 때 ‘고려대 인맥’ 등을 전폭적으로 활용하여 영화 및 미디어 사업을 재편·장악, ‘공룡기업’으로 거듭난 CJ그룹의 지난날과도 공통되는 부분이다.

이 때문에 재계 일각에서는 “롯데가 지난 5년 간 다른 기업들이 부러워 할 정도로 전성기를 누렸는데, 털어서 먼지 안 나올 수 있겠냐”며 “최근 4대강 사업 등 이명박 정부 시절 주요 사업에 대한 조사가 실질적으로 들어간 시점에서, 이른바 ‘특혜 기업’으로 분류되는 곳도 결코 피해갈 수 없을 것”이라고 전망한다.

국세청은 롯데그룹 각 계열사에 대해 집중적인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주회사 격인 롯데쇼핑을 필두로 롯데호텔·롯데정보통신 등 각 계열사가 국세청으로부터 세무조사를 이미 받았거나 진행 중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롯데그룹은 현재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도 전 방위적인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가 후려치기’ 혐의가 주요 사유다. 롯데그룹은 일감몰아주기 의혹으로 감사원으로부터 조사까지 받고 있다. 검찰-공정위-감사원이라는 ‘3단 콤보’의 직 포화를 맞은 셈이다.

이 때문에 재계 전반에서는 “결국 신동빈 회장은 물론 최악의 경우 신격호 총괄회장을 비롯한 오너일가까지 검찰에 대거 소환되는 상황이 오는 것 아니냐”는 예상까지 흘러나오고 있다.

그동안 ‘은둔하는 거물’로 꼽히던 이재현 CJ그룹 회장까지도 결국 언론에 노출되고 구속수감을 피하지 못했던 사례에서 보듯, 신격호 회장도 “현재 상황에서는 안전을 절대 장담할 수 없다”는 평가가 대세를 이루고 있는 것이다.

MB정권 시절 ‘호황’을 누렸던 기업으로 꼽히는 효성그룹도 사정당국의 칼날에 ‘정조준’ 되어 있는 처지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돈기업으로 유명한 효성그룹은 지난 5월부터 역외탈세 의혹과 관련해 세무조사를 받고 있다.

현재 효성에 대해 벌이고 있는 세무조사는 규모 면에서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8월 27일 국세청은 효성에 대한 세무조사를 조세범칙조사로 전환했다고 발표했다. 조세범칙조사는 세금탈루 혐의가 드러났을 때 실시되는 것이다. 이로써 효성그룹은 법적 처벌을 가능성이 한층 높아졌다.

효성그룹이 맞이한 시련은 여기서 그치지 않았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조욱래 DSDL 회장과 장남 조현강 씨가 “조세피난처에 유령회사를 세웠다”는 폭로가 나온 바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조욱래 회장은 조석래 효성그룹 회장의 막내 동생이다.

▲ 뉴스타파는 지난 5월 22일 조세피난처 명단을 1차 발표했다. 명단에는 조욱래 DSDL 회장과 장남 조현강씨를 포함해 이수영 OCI 회장과 부인 김경자 OCI 미술관장, 조중건 전 대한항공 부회장의 부인 이영학씨가 이름을 올렸다. ⓒ뉴시스

4대강 관련기업, 뇌관 가능성

재계 일각에서는 “뉴스타파에 의해 폭로된 조세피난처 문제가 현재 크게 부각되어 있지는 않지만 조세피난처 리스트에 오른 기업이 앞으로 어떤 형태의 조사를 받을 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전망을 내놓는다. “현 검찰이나 국세청의 강경기조로 보았을 때 언제든 대형사건으로 비화할 수 있다”는 견해인 것이다.

이에 대해 검찰은 “조세당국의 고발이 접수되면 수사에 착수하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조세피난처 명단에는 조수호 전 한진해운 회장의 부인인 최은영 한진해운홀딩스 회장 등 한진그룹 패밀리도 명단에 올라 시선을 모으고 있다.

아울러 김병진 전 대림산업 회장·배전갑 전 대림코퍼레이션 사장 등 대림그룹 관계자들도 조세피난처와 연루된 것으로 알려져 앞으로 수사가 어떤 식으로 진행될지 관심의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이밖에 한화·SK·한화·대우인터내셔널(포스코 계열사) 등 내로라하는 기업들에 소속된 전·현직 임원들도 조세피난처에 연루된 것으로 폭로됐다. 이 때문에 향후 사태 추이에 따라서는 재계 전반에 걸쳐 검찰이나 국세청의 사정 칼날이 덮칠 가능성도 상당히 높은 편으로 전망된다.

또한 지난 MB정권의 대표적인 프로젝트인 4대강 사업 관련기업들도 위기를 모면하지 못하리라는 관측이 많다. 4대강 건설사업에는 현대건설·삼성물산·SK건설·GS건설·포스코·대우건설·대림건설 등이 참여했다.

현재 검찰은 이들 기업이 입찰과정에서 담합한 혐의가 있는지 특수1부를 통해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다. 이에 대해 검찰 소식통은 “최근에는 검찰의 수사범위가 입찰비리 차원을 넘어 비자금 조성 의혹으로까지 확대된 상황”이라며 “이렇게 수사가 밀도있게 진행되다 보면 재계는 물론 정계 인사까지 대거 연루되는 초대형 사건으로 발전될 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