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윤성규 환경부 장관이 국무회의에서 '4대강 사업으로 인한 보 때문에 녹조현상이 더 나타난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4대강 국정조사를 통해 진상을 파악해야 한다"고 밝혔다.사진/ 유용준 기자

야권 의원들이 9일 윤성규 환경부 장관이 국무회의에서 '4대강 사업으로 인한 보 때문에 녹조현상이 더 나타난다'고 언급한 것에 대해 "4대강 국정조사를 통해 진상을 파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언주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4대강 사업을 하면 수질이 좋아진다'는 MB정부의 주장이 거짓으로 드러난 것"이라며 "4대강 입찰 담합 의혹을 파헤치기 위한 검찰 수사가 금품 로비 쪽으로 급선회하고 있고 지난주 대운하 추진 비밀 문건이 공개돼 4대강 사업의 허구성도 만천하에 드러났다"고 전했다.

또 이 원내대변인은 "그럼에도 정부는 총리실의 4대강 검증, 새누리당의 '4대강 검증 TF(태스크포스)' 등 조사 받아야 할 사람으로 검증단을 구성한 '셀프 검증'으로 4대강을 방어 중"이라며 "아무래도 박근혜 정부는 셀프개혁, 셀프검증 등 하지 말아야 할 '셀프'를 너무 좋아하는 듯하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4대강 사업에 대한 검증을 이렇게 진행해서는 안된다"며 "4대강 사업은 부패로 얼룩진, 개국 이래 가장 실패한 토목공사다. 더 늦기 전에 4대강 국정조사를 통해 진상을 파악하고 문제해결을 위한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지안 정의당 부대변인도 논평에서 "새누리당은 조속히 4대강사업 국정조사를 수용해야 한다"며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책을 포함한 특단의 대책을 정부에 촉구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4대강 보가 물을 가두며 수질이 나빠져 낙동강이 녹조라떼로 변하고 있다고 한다"며 "뿐만 아니라 물고기에 이어 칠곡보 인근 수백그루의 버드나무가 떼죽음 당하고 생태계도 교란됐다는데 이러한 4대강 대재앙을 누가 책임질 것인가"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대국민사기극으로 밝혀진 4대강사업은 새누리당 정권의 공동책임이 분명하다"며 "철저한 진상조사와 재발방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