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사 교과서

"청소년 역사 인식 심각" 역사교육 강화 환영
"학생 부담·사교육 증가·선택권 무시" 부작용도

청소년 역사교육 강화를 위한 방안이 구체화되고 있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대입 전형에 어떤 방식으로든 국사 과목을 반영하기로 하고 △국사의 수능 필수과목화 △한국사 표준화 시험과 대입 자격 연계 △대입 전형 자료에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결과 활용 △한국사 표준화 시험 시행 등의 방안을 제시했다.

역사교육 강화의 필요성은 청소년들의 역사 인식 수준이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현실 때문이다.

최근 안전행정부가 실시한 조사에서 응답한 청소년들의 절반이 6‧25전쟁이 언제 발발했는지 모른다고 응답했다.

청소년들의 역사 인식 부재는 학교 교육에서 국사가 선택 과목으로 밀려났기 때문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올해 대학에 입학한 오 모(20)양은 “국사를 내신용으로 공부를 하긴 했지만 외울게 너무 많고, 서울대에 가는 학생들이 공부하는 과목이라 좋은 등급을 받기가 어렵다”며 “현실적으로 다른 과목을 선택할 수 밖에 없다”고 대답했다.

실제로 2005학년도 수능에서 국사 과목이 인문계 선택으로 바뀐 이후, 응시자 중 국사를 택한 비율은 100%에서 27.7%로 곤두박질쳤다. 2013학년도에는 7.1%까지 줄어들었다.

전문가들은 청소년 역사 인식 부재가 심화되어 가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보고, 정부의 국사의 수능 필수과목화를 추진하는 움직임에 지지를 표하고 나섰다.

김동석 한국교총 정책본부장은 "한국사 교육의 시급성과 현재의 대학입시 체제 하에서는 입시와 연결되지 않으면 실질적인 교육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현실적인 문제를 함께 고려할 때, 수능 필수과목화가 한국사 교육 내실화의 가장 효율적인 수단"이라고 역설했다.

반면 우려의 시각도 제기됐다. 국사 교육을 대입 전형과 연계하는 데 따르는 부작용이 크다는 것이다.

국사는 범위도 넓고 외울 것도 많아 학습 분량이 많은 과목인 탓에 과도한 주입식·암기식 방식이 될 가능성이 크고, 이로 인한 사교육 증가의 부작용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박춘란 교육부 대학정책관은 “우리나라의 과열된 입시 경쟁 체제 속에서 한국사 과목이 수능 필수과목으로 지정될 경우, 한국사 수업이 역사의식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 아닌 암기 위주의 주입식 교육으로 변질될 것”이라며 우려를 표명했다.

국사 과목을 과다하게 강조한다면 다른 사회과목의 설 자리가 줄어든다는 현실적인 목소리도 나왔다. 서울대 사회계역 학과 교수들은 “국사 과목 강조는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무시하는 것”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역사교육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역사교육이 수능에 치우치면 안 된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전교조는 “입시 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꿈과 끼를 살리는 정책을 펴겠다고 해놓고 입시 위주의 국사교육 강화 방안을 거론하는 것은 모순”이라며 국사 수능 필수화에 반대한다는 의견서를 정부에 전달하기도 했다.

일각에선 국사를 무조건 필수 과목으로 지정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라는 의견을 보였다.

교욱관계자는 “국사를 제대로 가르칠 수 있게 노력하는 게 우선”이라고 말했다. 그는 “교과서를 만드는 데 이념 논쟁부터 시작해서 역사 왜곡에 이르기까지 문제가 산적해 있다”며 “국사를 필수 과목으로 지정하는 데 앞서 올바른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당정은 8월 말까지 여론 수렴 등의 과정을 거쳐 방법을 결정할 계획이다. 또 이미 국회에는 국사를 수능 필수과목으로 지정하는 내용을 담은 고등교육법 개정안이 여러 건 발의돼 2017년 대입부터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야 모두 국사 교육을 강화한다는 데 동의하고 있는 만큼 국회에서의 논의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