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민 대부분이 광주시의 2019세계수영선수권대회에 예산을 지원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여론조사는 리얼미터가 2일 광주에 거주하는 19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유선전화 임의걸기(RDD) 자동응답 조사방식을 이용해 진행됐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이다.

‘2019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여론조사 결과, 정부의 예산지원 불가방침에 대해 ‘잘못된 일로 예산지원을 해야 한다’는 응답은 61.5%로 나타났다.

공문서 위조에 대한 검찰수사와 분리해 정부의 예산지원이 이뤄져야 한다는 광주시의 주장에 대해서는 52%가 ‘광주시의 주장이 맞다’며 시 입장을 옹호했다. ‘검찰수사를 보고 지원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은 35.0%, ‘정부지원없이 광주시 자체 예산으로 치러야 한다’는 답변은 6.7%로 나타났다.

강운태 시장 등 광주시 대표단이 스페인 바르셀로나 현지에서 마지막 최종 제안설명을 몇 시간 앞둔 시점에 국내 언론에 공문서 위조내용이 보도된 것에 대해 ‘야권지자체에 대한 중앙정부의 정치적 차별이다’는 답변이 36.2%로고 가장 많았다.

올림픽과 월드컵에 이어 세계3대 국제스프츠 행사중 하나인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광주유치로 2015유니버시아드 수영장을 그대로 활용함으로써 저비용·고효율의 대회가 가능해졌는데, 이에 시민 77.5%가 ‘세계수영선수권대회 유치는 잘한 것’이라고 답했다. ‘잘못한 일이다’는 응답은 12.7%에 그쳤다.

또 응답자 77.5%가 2019세계수영선수권대회 광주유치 사실을 ‘잘 알고 있다’고 응답했으며 ‘들어는 봤다’는 18.3%, ‘처음 듣는 내용이다’는 응답률은 4.2%였다.

정부 공문서 서류 위조 논란과 관련, 지난 4월 2일 수영대회신청서 초안 제출단계에서 문제가 됐다는 것과 중간본과 최종본 신청서에서 정부보증서 원본이 첨부된 사실에 대해 ‘알고 있다’는 응답은 46.4%, ‘잘 모르는 일’이라는 답변은 53.6%로 다소 높게 나타났다.

세계수영선수권대회 광주유치에 대한 시민들의 평가 및 인지는 압도적으로 높은데 비해 정부 공문서 위조 논란에 대한 세부적인 관심은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강시장이 최근 수영대회와 관련해 시민들에게 사과한 것에 대해서는 ‘지역사회 통합을 위해 잘한 일이다’고 한 응답이 74.8%로 압도적으로 높았으며 ‘사과할 필요는 없었다’는 비율은 7.4%였다. 잘 모르겠다는 응답은 17.8%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