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 읍면, 농공단지 순회 19회 개최 2천명 참석

 

고창군(군수 이강수)은 6월 10일부터 8월 2일까지 19회에 걸쳐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이하 BR:Biosphere Reserve) 등재에 대해 관내 125개 기업체와 주민 등 2천명을 대상으로 간담회와 설명회를 개최했다.

국제적으로 고창의 위상을 높이기 위해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준비하여 유네스코 BR로 지정되기까지 추진경위와 성과에 대해 설명 후, 발전방안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주민과 소통하기 위해 14개 읍면과 흥덕ㆍ고수ㆍ아산농공단지, 매일유업(주) 상하 임직원, 참바다영어조합법인 등에서 진행됐다.

특히 기업인과의 간담회는 BR지정에 따른 기업인들의 정확한 이해를 돕고 궁금증을 해소하면서 앞으로 역할과 추진방향을 논의하는 유익한 시간이 됐다.

고창군은 이번 설명회를 통해 행정구역 전체(671.52㎢)가 BR로 지정된 국내 첫 사례를 소개하고, 앞으로 주민들이 우려하는 추가적인 규제사항은 없으며 생물의 다양성을 보전하고 사람과 자연의 조화로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는 제도임을 홍보했다.

고창 BR은 엄격히 보호해야 될 핵심지역(91.28㎢), 핵심지역을 둘러싸고 있는 완충지역(265.54㎢), 지속가능한 개발지역인 전이지역(314.70㎢)으로 구분되며, 국내법의 규제를 받는 핵심지역은 전체 면적의 14%에 불과하다.

군은 앞으로 국내 최대 밀집지역으로서 2000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된 고인돌유적지와 2011년 람사르습지로 등록된 후 생태 탐방로가 마련된 운곡습지, 선운산 도립공원, 고창갯벌, 동림저수지 야생동물보호구역 등 주요 핵심지역을 연결하여 문화 및 생태 관광지로 발돋움할 것이며, BR로고를 제작, 지역 농특산물에 부착하여 청정 지역에서 생산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복분자, 수박, 풍천장어, 고추, 고구마, 땅콩, 토마토, 바지락 등 판매 증대를 통한 주민 수익 창출로 농가 소득 향상과 지역 경제발전을 이끌 계획이다.

이를 위해 우선 학계 전문가와 군민, 행정 등 주요 관계자의 의견을 고루 반영하여 보존과 관리, 발전을 이끌어 낼 조례를 제정하고, 해안가 일부지역을 선정 소득사업을 추진 일정 수준 성장에 이르면 사업범위를 주변으로 확대하고, 이러한 사업이 잘 진행되도록 군민과 원활한 소통을 위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육할 것이며, 외부 관광객이 고창을 방문했을 때 필요한 안내ㆍ해설사 육성을 위해 세부 분야별로 프로그램을 수립 적절한 자격을 갖춘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일자리창출과 소득증대를 동시에 이룬다는 방안이다.

이강수 군수는 “고창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농수특산물은 국제기구인 유네스코에서 인정하는 지역의 명품이 되면서 인지도가 향상되고, 브랜드 파워 강화로 높은 가격에 판매되어 주민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 할 것이며, 체험ㆍ생태마을 공동체사업 지원 등으로 주민 주도형 사업이 활성화되고 관광명소로서 지명도가 상승하여 지역이미지 개선과 함께 군민 자긍심 고취를 통해 21세기 신 성장 동력 모델로서 창조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군민 여러분과 기업인, 출향인 등 각계각층의 많은 분들이 홍보해 주시고, 앞으로 개발 사업에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 조언을 부탁드립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