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시(시장 염홍철)는 독일의 세계적인 과학도시인 드레스덴시와 과학기술교류협력 강화와 공동발전을 위한 “과학기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

대전시(시장 염홍철)는 독일의 세계적인 과학도시인 드레스덴시와 과학기술교류협력 강화와 공동발전을 위한 “과학기술교류협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4일 오후(현지시간) 독일 드레스덴시 스위스호텔에서 염홍철 대전시장과 헬마 오르쯔(Helma Orosz) 독일 드레스덴시장이 서명한 협정 내용은 ▲양 도시의 과학기술 관련 전시회 또는 포럼에 상호 참여 및 정기적으로 양 도시 기업의 상호방문 교류 실시 ▲양 도시에 소재한 공공 및 민간 연구기관간의 공동연구 및 정보교류 촉진 ▲문화예술 공연단의 상호 방문 공연 및 양 도시 주요 축제에 상호참여 노력 등이다.

이번 협정은 염홍철 시장이 지난해 2월 독일 드레스덴시를 방문한 자리에서 제안한 이후 디르크 힐버트(Dirk Hilbert) 드레스덴 수석부시장이 지난해 5월과 10월 대전시를 방문하면서 본격 논의되어 체결하게 된 것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염홍철 시장은 “과학기술도시로서의 두 도시간의 상호 교류의 장이 활짝 열렸다며, 앞으로 이러한 협력을 바탕으로 과학기술분야 뿐만 아니라 행정, 문화, 예술 등으로 교류의 폭을 점점 더 확대하여 우호, 자매도시로 발전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헬마 오르쯔 드레스덴시장도 “금년은 한·독 수교 130주년이 되는 해로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과학기술도시인 대전과 과학기술교류협정을 체결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 양도시의 발전과 성공을 기원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이날 협약식에 앞서 염홍철 시장은 오전에 진공상태에서 플라스틱, 유리, 세라믹 및 메탈 코팅을 에너지 절감형 PVD시스템으로 개발한 VTD(Vakuumtechnik Dresden)사를 방문하여 VTD사의 대전시 기업과의 교류협력을 제안했으며, 이에 대해 VTD사는 “금년 11월 대전시가 주최하는 ‘국제 나노산업도시 포럼 및 전시회’에 참여하여 대전 기업과의 교류를 이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또한 재료공학분야의 독일 내 최고연구기관인 라이프니츠 고체재료연구소를 방문한 염홍철 시장은 연구소 소장인 슐츠 드레스덴 공대 교수(Dr. Ludwig Schultz)로부터 현재 연구 중인 자기부상열차의 신기술 현황 등을 보고 받고 자기부상열차의 진동, 소음, 운행환경 등 기술적인 부분과 함께 모노레일 운행과의 장단점 비교 등 의견을 나누는 기회를 가졌다.

대전시 관계자는 “독일 드레스덴시는 비록 인구 51만명으로 대전시 보다 적지만 과학기술을 바탕으로 연구개발·신제품 개발·판매 등 R&D 이후의 전 과정을 선순환 구조로 구축한 ‘드레스덴 시스템’을 통해 연구개발 결과의 상업화 성공 메카니즘을 형성함으로써 독일의 실리콘밸리이자 유럽의 과학기술산업 중심도시로 급부상 하는 도시”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