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립중앙도서관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1871년(고종 8년)부터 1893년(고종 30년)까지의 외교문서 493점을 모은 ‘고문서해제 Ⅹ’을 발간, 공개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1871년(고종 8년)부터 1893년(고종 30년)까지의 외교문서 493점을 모은 ‘고문서해제 Ⅹ’을 발간, 공개했다. 이중 311점은 내용 설명과 더불어 원본 사진을 게재하여 문서에 대한 자세한 이해를 더했다.

주요 외교문서를 살펴보면 △“영국과 포르투갈 양국 공사의 조회에 의하면 황해도 백령도에 표류하고 있던 영국인 2명은 돌아왔으나 포르투갈인 2명은 아직 귀환하지 않았으니 그 사항을 알려 달라.” △“조선에서 파견한 시헌서 재자관 이용숙 등이 9월말 북경에 당도할 때 수레에 싣고 오는 화물에 대해서 면세 하겠다.” △“조선이 영국․독일과 각각 맺은 수호조약 내용이 중국에 불리하다는 점을 들어, 조약을 고쳐야 한다.” 등 청나라가 조선으로 보낸 문서들이다.

조선시대 외교문서인 자문(咨文)은 여러 종류의 외교문서 중 청나라에서 조선에 보낸 것으로, 주요한 외교적 사안을 처리하던 일반적인 문서형태이다. 이번에 발간한 ‘고문서해제 Ⅹ’은 또한 일식과 월식의 시각을 알려주는 것에서부터 시헌력(時憲曆) 배포, 사신(使臣)이 가지고 온 재물에 대한 면세 및 포상, 표류한 난민들의 귀환조치, 국경지역의 무역통상 문제, 서양 여러 나라와의 조약 등 다양한 외교 사안들이 골고루 포함되어 있다.

“이번에 발간한 외교문서류는 다른 기관에서 소장하고 있지 않은 자료로 실록 등의 관찬사료들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내용들이 포함되어 있다.”고 밝힌 국립중앙도서관 관계자는 “그동안 중국관계 외교문서에 대한 연구가 매우 미흡한 실정에 비추어 본다면 한․중 외교관계사 연구의 저변을 확대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립중앙도서관은 2006년부터 매년 교령․호적․매매문기류 등 분야별 해제집을 선보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