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대통령이 8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대통령주재 수석비서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박근혜 대통령이 10일 한일 정상회담 개최여부와 관련해 “지금도 일본은 계속 독도, 위안부 문제며 계속 우리 국민들의 상처를 건드리는 것을 계속하고 있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로 언론사 논설실장 및 해설위원실장을 초청해 가진 오찬에서 “일본과의 정상회담을 배제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근본적으로 역사 문제에 대해 뭔가 좀 미래지향적으로 가겠다 하는 분위기 속에서 하더라도 해야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정상회담을 할 때는 두 나라 관계 발전에 더 좋은 쪽으로 가야 의미가 있지 않겠냐”며 “이게 어떻게 의도는 그렇지 않았는데 안 하니만 못하는 결과가 되면 참 모두가 힘 빠지는 일”이라고 말했다.

또 박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했는데도 독도나 위안부 문제가 그대로 남게 되면 정상회담은 왜 했느냐, 관계 발전에 무슨 도움이 되느냐며 여론이 더 악화될 수 있다”며 “(정상회담이 열릴 수 있는) 그러한 환경을 만드는 노력을 할 필요가 있다”고 거듭 밝혔다.

앞서 일본 아베 신조 총리는 지난 7일 한 민영방송에 출연해 “각 나라가 역사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 서로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역사인식 문제를) 외교카드화해서 정상회담을 하느냐 마느냐의 조건으로 삼는 것은 잘못”이라고 언급했다.

또 지난 5일에도 아베 총리는 박 대통령이 방중 때 이토 히로부미를 저격한 안 의사 의거 현장에 기념 표지석을 설치하도록 협조해 줄 것을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에게 요청한 데 대해 “이토 히로부미는 일본에서 존경받고 있는 위대한 인물”이라며 “그 점은 (한일이) 상호 존중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로써 일본이 독도나 위안부 등 과거사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지 않은 상태로는 양국 간 어떠한 논의나 협의가 진전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