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는 모바일 검색창에 사회 공익적 키워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일정 금액이 적립돼, 해당 키워드 관련 모금 단체에 기부할 수 있는 행복 검색을 한시적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사진: NHN

NHN㈜이 운영하는 네이버는 모바일 검색창에 사회 공익적 키워드를 입력하면 자동으로 일정 금액이 적립돼, 해당 키워드 관련 모금 단체에 기부할 수 있는 ‘행복 검색’을 한시적으로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네이버는 1일부터 한 달간 ‘가뭄 예방 후원’, ‘빈곤 퇴치 지원’, ‘지구 온난화 방지 후원’ 등의 캠페인성 키워드나, ‘소외아동의 더위나기’, ‘독거노인에게 선풍기 후원’ 등과 같이 사회 공익적 키워드 등에 대해 한시적으로 ‘행복 검색’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일상적으로 접하는 검색창을 통해 누구나 손쉽게 기부에 동참할수 있도록 기부 문화 확산을 위해 기획됐으며, 한 달간 약 1억원의 모금액을 목표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프로모션으로 발생한 기부금은 해피빈재단이 해당 키워드 주제관련 모금 단체에 기부해 유용하게 쓰여지게 된다.

참여 방법은 모바일 검색창에 ‘행복검색’이라고 입력한 뒤 검색창 하단에 함께 보여지는 사회 공익적 키워드를 선택하면 무작위로 선정돼 기부에 참여할 수 있다.

기부 참여 시 ‘여러분의 행복검색으로세상은 따뜻해집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누적된 적립금액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페이스북, 네이버 라인, 카카오톡, 밴드 등 SNS를 통해 주변 지인들과 공유해 온정을 함께 나눌 수도있다.

네이버는 7월 한 달간 파일럿 형태의테스트를 거쳐 이용자 반응 등에 따라 향후 상시 서비스로의 전환을 검토할 예정이다.

NHN 이태호 검색운영실장은 “이번 ‘행복검색’ 프로모션으로 여름철 소외 받는 이웃과 온정을 나누는 한편, 검색창을통해 보다 긍정적인 소통이 확산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네이버는 보다 신뢰할 수 있는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행복 검색’ 등의 소통적 측면과 함께 기술적 측면의 고도화 작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