딱딱한 음식 녹여 먹어야

주부 우모(43) 씨는 최근 치아가 시큰거리고, 찌릿한 통증을 느껴 치과를 찾았다. 우 씨는 의사로부터 “치아에 균열이 생겼다”라는 말을 들었다. 더위에 찬 음료와 함께 나오는 얼음을 씹어 먹는 잘못된 습관이 화근이 된 것이다. 얼음을 깨물어 먹는 습관은 치아를 상하게 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얼음 깨무는 습관, 균열치 만들어

 얼음과 사탕 같은 딱딱한 음식을 즐겨 먹거나 치아의 특정 부분만으로 씹는 등 치아에 반복적으로 무리한 힘을 가하면 균열치가 발생할 수 있다.

균열치란 치아에 균열(crack)이 생긴 경우로 치아의 일부분이 깨진 파절치와 달리 치아가 깨져나가지는 않고 금만 가 있는 상태다. 이처럼 균열이 생기면 충치가 없어도 시큰거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고 음식을 씹을 때마다 통증을 느낄 수 있다.

 

◇한번 균열 간 치아, 자연치유 어려워

문제는 한 번 균열이 생기면 상하악 치아를 맞물리게 했을 때 생기는 교합력에 의해 균열이 점점 심해지며 이를 되돌릴 수 없다는 것이다.

치아에 생긴 균열은 어떤 방법으로도 다시 붙일 수 없기 때문에 균열이 있는 치아를 완전히 덮어 씌워주는 크라운 치료만이 유일한 치료법이다. 하지만 균열이 치아 뿌리까지 진행되어 신경치료와 크라운 치료로도 불가능 할 때는 치아를 발치 할 수밖에 없다. 이런 경우에는 발치 후 임플란트 치료를 해야 한다. 따라서 균열치가 생겼을 경우 되도록 빠른 치료를 해야 한다.

치료하지 않고 계속 방치할 경우 치아가 부러질 수도 있다. 다행히 치아의 일부분만 부러졌다면 크라운으로 치료할 수 있지만 뿌리까지 부러지면 다른 경우와 마찬가지로 발치 할 수 밖에 없다.

 

◇균열치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스카이치과의원 이성은 원장은 우선 얼음이나 사탕같이 딱딱한 음식을 깨물어 먹는 대신 녹여 먹도록 당부했다. 그러나 사탕같이 단 음식을 오랫동안 입 안에 물고 있으면 충치의 위험성이 커지므로 섭취 후 반드시 양치를 해야 한다. 또 충치가 없더라도 교합력이 강한 사람들은 평소에 딱딱한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기존에 충치가 있거나 충치를 치료한 광범위한 충전물이 있을 경우 그 치아로 얼음, 사탕 같은 딱딱한 음식을 과도하게 많이 씹어 먹게 되면 치아에 균열이 생기기 쉽다. 상대적으로 충치가 없는 건전한 치아는 균열이 생기는 확률이 적지만, 이 역시 강한 교합력으로 오랫동안 딱딱한 음식을 많이 씹다 보면 균열이 생길 수 있다.

더불어 이 원장은 “이갈이에 의해서도 치아 균열이 생길 수 있으므로 이갈이가 심한 사람들은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꼭 이갈이 방지 장치(마우스가드)를 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