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빛은 피부노화 진행에 영향줘

햇빛은 비타민D의 합성을 위한 필수불가결한 요소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자외선에 피부가 노출되는 것이 80%이상 피부노화 진행에 영향을 주며 정도에 따라 피부암도 유발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강한 자외선이 피부의 기미나 점, 주근깨 등의 잡티를 유발한다는 것 외에 피부노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 햇빛으로 인한 피부노화의 가속은 20대에 햇빛으로부터 얼마나 피부를 보호했는지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
자외선으로 생기는 피부 손상은 주름· 피부 처짐· 검버섯· 거칠고 건조한 피부·피부암 등이 있다. 자외선은 햇볕으로 인한 화상의 원인이 되며 여름에 증가하는 중파산 자외선을 포함하여 피부를 노화시킨다.
 
특히 여름철에는 태닝을 하는 젊은 층이 많은데 잘못된 태닝은 피부노화를 촉진시키고 더 나아가 피부암을 유발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피부암은 1980년대에 비해 발병율이 4배 이상 증가했는데 15세에서 34세의 나이층에 가장 흔하게 생기는 암이다. 주로 태닝을 자주 꾸준히 했다거나 외부 활동이 많은 이들에게서 발생하기 쉬우며 어린 시절 햇빛으로 화상을 입었다면 피부암 발병율이 2배나 된다.
 
미앤미의원 의료진은 평소 토마토나 당근, 녹색 채소 등을 잘 섭취할 경우 손상된 피부를 진정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토마토의 리코펜 성분, 당근의 베타카로틴 성분, 녹색 채소의 비타민E, 견과류와 같은 항산화제는 손상된 피부를 돕는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