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스크바 하층민들의 애절한 사랑이야기 연극 ‘안녕, 모스크바’

5월 31일(금)부터 6월 2일(일)까지 3일간 세종대학교 세종아트홀 혼에서 열린 감성을 자극하는 정통 러시아 현대극 ‘2013 again 안녕, 모스크바’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또한 이러한 관객들의 호응에 힘입어 6월 12일(수)부터 16일(일)까지 5일간 대학로 스튜디오 76의 무대에 오른다.

그간 국내 공연계에서 흔히 접하지 못했던 체홉식 코미디 전통을 담은 러시아 현대연극 ‘2013 again 안녕, 모스크바’는 연극 배우겸 연출가로 익히 잘 알려진 김태훈(세종대학교 교수)이 예술감독을 맡고, 젊은 연출가 장한별이 참신한 아이디어와 창의성을 가미해 새로운 2013년 작품으로 선보였다.

이번에 올려지는 ‘2013 again 안녕, 모스크바’(원제: 아침 하늘의 별들)의 배경은 1980년 구소련 모스크바에서 일어난 소외된 시민들의 이야기이다. 당시 모스크바 당국은 국가적 행사인 올림픽을 앞두고 부랑아, 매춘부, 알코올중독자 등 하층 도시민들을 모스크바 근교로 격리시켜 자국을 찾는 외국인의 눈에 띠지 않게 ‘도시환경 미화’의 일부로 여기는 비인권적인 계획에서부터 벌어지는 이야기는 담았다.

‘알렉산드르 갈린’의 인권풍자 현대극

러시아 극작가‘알렉산드르 갈린’이 쓴 이 작품은 당시 러시아의 인권상황을 세계적으로 풍자하는 현대극으로 잘 알려져 있다. 철망이 쳐져있는 강제 임시숙소에 격리된 하층민들의 애환이 담겨있는 그 곳에는 그들만의 삶과 세상을 향한 희망, 그리고 사랑이 존재한다. 강제임시숙소를 지키는 관리경찰인 니콜라이는 강간을 당하고 임시숙소로 끌려온 매춘부 마리아를 사랑하게 되면서 벌어지는 가슴 아픈 사연을 그렸다. 니콜라이는 상처 입은 마리아에게 이렇게 울부짖는다. “나는 니가 매춘부이든 상관하지 않아. 마리아, 너를 사랑하니까. 내 눈을 똑바로 봐, 그리고 믿음을 가져!”

철저하게 파괴되어 가는 소외된 사람들의 삶, 그리고 그 가운데서 생명력을 얻어 꽃피는 순수한 사랑이 화려한 도시의 이면에 감쳐져 있는 하층 도시민들의 살아가는 속살이 들어 나면서 곧 우리의 자화상은 아닐까 하는 자극과 공감대를 불러일으킨다.

‘강간, 매춘, 사랑’의 인물구성

작품은 크게 3가지의 사랑으로 인물구성이 이루어진다. 강간을 당하고 수용소로 끌려온 매춘부 마리아와 숙소의 관리자인 니꼴라이의 사랑, 사랑을 키워가고픈 매춘부 로라와 정신병자인 알렉산드르의 사랑, 그리고 발렌찌나의 아들 니꼴라이에 대한 집착적 사랑이다. 인물관계만으로도 범상치 않은 구성 속에 강제임시숙소라는 공간적 구성은 등장인물들을 압박하며 희망을 좌절시키는 공간으로 더욱 긴장감을 준다. 그럼에도 작품은 오히려 강제임시숙소에서 격리된 이들의 사랑이야기를 너무도 담담하게 그려내었고 이는 러시아와 유럽의 연극상등을 휩쓸기에 충분했다.

과거는 현재의 발목을 붙들고 미래마저 저당 잡는다. 강인함, 웃음, 거짓말, 침묵으로 자신을 위장하려 할수록 상처는 더욱 아프게 드러난다. 어두운 숙소에서 부대끼는 와중에 남루한 현실과 쓰디쓴 과거가 모습을 내보인다. 이들은 때로 서로에게 상처를 주기도 한다. 하지만 그 상처를 보듬는 것도 또한 이들이 한다.

어두운 인생들이야 안에서 바닥을 뒹굴건 말건 바깥에서는 축포가 쏘아 올려 진다. 들뜬 사람들은 거리로 몰려나와 세계인의 축제를 즐긴다. 두 세계 간 단절은 극복되지 않을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소통은 의외로 쉽다. 이들은 툭 털고 일어나 담장 너머로 올림픽 성화 봉송을 지켜보며 환호한다. 살아 있다는 것만으로 축배를 들 줄 아는 인생들이다. 극은 어두컴컴한 숙소를 배경으로 진행되지만 극 속에는 재미와 감동이 있어 관객을 끌어들이는 또 다른 힘이 있다. 아무렇지 않은 듯 흘러가는 대화에는 웃음과 삶의 진실이 빛난다. 극중 인물의 뚜렷한 캐릭터를 맛깔스럽게 표현한 연기자들의 연기가 극의 재미를 뒷받침하는 가장 큰 요소다.

극중 이야기가 이렇듯 감동과 코믹으로 관객들에게 기쁨과 웃음을 전달하기에 매우 흡족한 탄탄한 이야기 구조와 연출력이 덧보인다. 이번 작품의 총 감독을 맞은 김태훈 예술감독(창작집단 혼 대표, 세종대학교 교수)은 훈훈한 인상만큼이나 감성적이면서도 사회에 일침을 놓는 말로 전한다. “소외된 사람들의 이야기는 어느덧 제 연극작업의 근간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왜 꼭 그래야만 하는가? 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연극을 하고 학생들을 가르치는 저로서는 단연 우리 사회만의 모습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민들 속에 가려져 있는 또 다른 자신을 발견하고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느껴보는 소중한 시간이 이번 작품을 통해 이루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라며 작품제작의 짧은 소감을 전했다.

2004년 서울연극제에서 최우수 연출상 수상작

특히 이번작품의 특징은 2004년 초연돼 서울연극제 연출상과 연기상을 받아 극찬을 받으며 여러 무대에서 익히 검증된 바 있으며 2009년 다시 한 번 그 열기를 재연한 바 있다. 극중 시종일관 숨죽이는 긴장감 속에 카타르시스적인 자기해방감은 물론 극적 재미를 더해 준다. 또한 어두컴컴한 강제임시숙소를 배경으로 관객과 함께하며 밝아올 세상을 기다리며 희망을 잃지 않는 연습을 하게 될 것이다. 그간 여러 차례 작품이 올려 졌던 만큼 그 완성도와 짜임새 면으로 관객들에게 충분한 만족감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공연개요>

- 공연명 : 2013 again 안녕, 모스크바 (원제 : Stars in the Morning Sky 아침 하늘의 별들)
- 일 정 : 2013년 5월 31일(금)~6월 2일(일) 금~일요일 5시, 8시
- 장 소 : 세종대학교 세종아트홀 혼
- 일 정 : 2013년 6월 12일(수)~6월 16일(일) 수~금요일 오후8시, 토요일 3시, 7시, 일요일 4시
- 장 소 : 대학로 스튜디오 76
- 관람료 : 일반 30,000원, 대학생 15,000원, 중고등학생 15,000원

<수상내역>

- 2004년 제 25회 서울연극제 최우수 연출상 수상
- 2004년 제 25회 서울연극제 최우수 연기상 수상
- 2009년 대학로 아르코시티극장 Pre-open 기념 공연작품
- 2013년 남해 공연예술제 공식초청작

<작품줄거리>

1980 모스크바 올림픽으로 인한 거리정화 차원으로 외곽지역 임시 숙소에 매춘부, 알콜 중독자, 부랑아들이 모이게 된다. 그 중 매춘부 마리아는 임시숙소의 포주 발렌찌나의 아들이자 감시 경찰관인 니꼴라이와 사랑하는 사이지만, 어머니 발렌찌나는 이를 못마땅해 한다. 항상 거짓말로 자신을 치장하는 매춘부 로라는 천재 물리학자이지만 정신병자가 된 알렉산드르와 사랑에 빠진다. 그리고 이들을 항상 자신의 딸처럼 돌봐주는 안나가 있다. 이들은 모두 임시숙소에 격리되어 있지만, 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며 축배를 들고, 마리아와 니꼴라이는 자신들의 힘든 사랑에 더욱 괴로워하는데...

<공연 Hot Issue>

감성을 자극하는 정통 러시아 현대극

지금까지 국내 공연계에는 고전 러시아 작품이 대부분이었다. 그리하여 체홉이나 고리끼 정도만 접했을 뿐이다. 이 작품은 1988년부터 러시아를 비롯한 전 유럽 연극 작품상을 휩쓴 작품이며 또한 체홉의 전통 드라마를 계승한 작품으로 평가된다. 우리는 이 공연을 통하여 러시아의 대표적인 현대연극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

체홉식 코미디 전통을 담은 러시아 현대연극

러시아 현대 작가 알렉산드르 갈린은 ‘역사 순환의 변화와 비애’라는 체홉의 테마를 계승한다. 그러나 이제 이 테마의 주인공은 인텔리가 아니다. 오히려 ‘역사순화의 변화와 비애’를 느끼지도 못할 것 같은 창녀,알콜중독자 등의 하류계층들이다. 그러나 그들은 가슴한쪽 간직해둔 희망을 노래한다. 공연에서 만나는 배역들을 통해 우리는 공연 내내 웃음과 감동을 느낄 수 있다.

대학로 연극공연의 브랜드 ‘안녕 모스크바’

2004년 초연 이후, 2005년,2009년 공연을 통해 깊은 인상을 남긴 바 있다. 초연 이후 올려 진 공연은 관객들의 성원에 커다란 반향을 불러 일으켰다. 한차례 올라간 공연이 이처럼 관객들의 사랑을 받았다는 것은 빠르게 변해가는 공연시장 속에서 뛰어난 작품성과 배우들의 연기를 통해 브랜드화가 되었음을 확인 할 수 있다.

김태훈 사단의 ‘ 2013 안녕 모스크바’

‘김태훈 사단’이 다시 안녕 모스크바를 가지고 대학로에 돌아왔다. ‘러시아 유학파 1세대’로 셰프킨 대학과 기치스연극대학에서 석박사를 마친 김태훈은 2004년 “안녕 모스크바”의 연출을 맡아 서울연극제에서 연출상을 수상한 후 러시아 연극의 거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이번 공연은 김태훈이 예술감독을 맡고 “김태훈 사단”의 신예 연출 장한별이 연출을 맡아 더욱 기대감을 고조 시키고 있다. 장한별의 새로운 연출 기법과 배우들의 새로운 연기법을 통해 보여 질 “2013 안녕 모스크바”는 대학로의 주목을 받기에 충분하다.

<예술감독 소개>

연출가 김태훈 세종대학교 교수 제25회 서울연극제 <안녕, 모스크바> 최우수 연출상 수상 시사저널 선정 한국을 이끌 차세대 영웅 연극부분 2위 선정 배 우 겸 연출가인 김태훈은 7년간 러시아에서 수학한 정통 러시아 유학 1세대이다. 그의 작품은 정통 리얼리즘에 바탕을 두고 있음에도 무대구성에 있어서는 환타스틱한 면을 강조하여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2006 오이디푸스 더맨/세종문화회관). 감성적이며 세련된 연출미학과 무대를 압도하는 폭발적인 카리스마로 ‘정통 클래식 전문가’와 ‘독특한 예술세계’를 오가는 현 시대가 가장 주목하는 연출가 중 하나이다.

주요 연출 작품

<2006 오이디푸스 더맨> ; 서울시극단 / 세종문화회관 - <안녕, 모스크바> ; 서울연극제 최우수 연출상 - <이올란타> ; LG아트센터 / 차이콥스키 오페라 - <생일파티> ; 핀터 페스티벌 참가작 외 다수 작품 연출 ✦ 주요 출연 작품 - <촐라체 / 장우진 역> ; 박범신 작. - <코펜하겐 / 하이델베르그 역> ; 극단 청맥 - <오델로&이야고 / 이야고 역> ; 셰익스피어 페스티벌 - <갈매기 / 뜨리고린 역> ; 러시아 연출가 까마 긴까스 외 다수 작품 출연
안녕모스크바 옥션티켓: http://ticket.auction.co.kr/Home/Perf/PerfDetai...
출처: 서대문구도시관리공단
홈페이지: http://www.sscmc.or.kr
서대문구도시관리공단 소개
서대문구도시관리공단은 공공시설물을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기 위해 2004년 1월 1일 설립된 지방공기업입니다. 주요시설로는 세계적인 역사문화의 명소인 서대문형무소역사관을 비롯하여 종합문화체육센터인 서대문문화체육회관, 정보와 문화의 허브로 자리잡은 서대문구립도서관, 내 집 앞 주차문화를 선도하는 거주자우선주차 및 공영주차장, 견인차량보관소 그리고 벤처기업 육성의 산실인 신지식산업센터, 저소득층 대학생들의 주거안정을 지원하는 대학생임대주택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