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공공형 어린이집 48곳에서 19곳 추가

대전시는 믿고 맡길 수 있는 어린이집 확충을 위해 공공형 어린이집 19개소를 추가 선정 했다고 3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까지 48개소의 공공형 어린이집을 운영했으며 최근 19개소 어린이집에 대한 심사를 마치고 공공형 어린이집으로 추가 선정했다.

공공형 어린이집은 평가인증 점수가 90점 이상인 민간시설 중 △평가인증점수 △1급 보육교사 비율 △교사임금 수준 등을 점수화하여 고득점 순으로 선정했다.

선정된 시설에 대해선 시설규모(정원)에 따라 매월 운영비(96만원~870만원)를 지원 하고, 해당 시설에서는 보육료 부모 부담분을 수납하지 않는다.

또 보육교사 인건비를 상향 지급(월 143만 원 이상)토록 의무화해 민간보육서비스의 공공성 제고 및 질 향상을 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선정된 공공형 어린이집은 정보를 보다 상세하게 알 수 있도록 △평가인증 점수(영역별 점수 포함) △급식 상황(식단표, 급식재료 구매처, 구매주기) △특별활동 과목별 비용 및 강사인적 사항 △회계 내역 등 공공형 어린이집 세부정보를 아이사랑보육포털에 공개해야 한다.

아울러 한국보육진흥원 주관의 사후품질관리(설명회, 자율공부모임, 운영 컨설팅 등)의무에 참여해야 하며, 운영기준 위반 정도에 따라 시정명령 및 보조금 환수 등 선정을 취소 할 수 있다.

특히 아동학대, 급식사고 발생 시에는 공공형 어린이집 선정이 즉각 취소되는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받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