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얼미터-SBS CNBC 공동 브랜드조사 4월 집계 결과, 커피전문점 분야에서 스타벅스가 5개월 연속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1위 스타벅스는 BMSI(Brand Mind-Share Index) 총 지수에서 55.8점을 기록했고, 2위는 카페베네로 45.9점, 3위는 이디야로 43.4점을 기록했다.

1위 스타벅스는 지난 5개월 동안 순위변동이 없었으나, 그동안 2위권을 유지하다가 3월 처음 3위로 한 단계 내려갔던 카페베네가 3월 대비 1.9점 반등해서 2개월만에 다시 2위로 복귀했고, 지난 4개월 동안 4위권을 유지했던 이디야가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면서 이번에 처음 3위를 차지했다.

1, 2위간 격차는 3월 가장 최대인 12.7점까지 벌어졌다가 이번에 9.9점으로 다시 좁혀진 반면 2, 3위간의 격차는 3월 가장 최소인 0.3점까지 좁혀졌다가 이번에 다시 2.6점 차이로 벌어졌다.

뒤이어 4위는 엔제리너스가 40.6점을 기록했고, 5위 커피빈이 31.6점, 6위 투썸플레이스가 29.5점, 7위 파스쿠찌가 28.1점, 8위 할리스가 27.7점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2013년 4월 1일부터 30일까지 총 22일간 전국 19세 이상 성인 남녀 4,400명을 대상으로 휴대전화와 유선전화 RDD 자동응답 방식으로 조사했고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 1.48%p였다.

리얼미터-SBS CNBC BMSI(Brand Mind-Share Index)는 일반 국민들의 일상 및 소비생활과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10개 업종에 대한 인지도, 선호도, 주이용도(가입/구매), 만족도 등을 조사하여 종합지수화 한 것으로, 한국뉴욕주립대(SUNY KOREA)와 공동으로 2012년 11월부터 일단위 조사를 실시해 월간 단위로 발표하는 브랜드지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