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국방위원회 제 1위원장의 첫 특사로 중국을 방문한 최룡해 인민군 총정치국장이 22일 왕자루이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을 만났다고 중국신문사가 보도했다.

조선중아통신은 이날 오전 ‘속보’를 통해 “조선노동당 제1비서이시며 조선민주주의인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신 경애하는 김정은 동지의 특사로 최룡해 조선인민군 총정치국장이 중화인민공화국(중국)을 방문하기 위해 22일 비행기로 평양을 출발했다”고 신속하게 보도했다.

최 총정치국장은 북한 군부의 최고위급 인사 중 한명이며 최근 들어 김 제1위원장의 공개 활동에 수행하는 경우가 빈번한 최측근으로 사실상 북한 권부의 실제 중 실세로 꼽힌다.

최 총정치국장의 이번 방중이 어느 쪽의 요청으로 이뤄진 것인지는 확인되지 않고 있지 않지만 다음 달 초 미중 정상회담이 예정돼 있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이번 최 총정치국장의 방중을 통해 미국에 북한의 입장을 전달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또 우선적으로는 최근 북한의 잇따른 군사도발 위협과 중국의 대북제재 등으로 악화된 북중관계를 회복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된다.

한편 최 총정치국장을 비롯한 특사단 일행은 북한 고려항공 전용기를 타고 베이징에 도착해 영빈관인 댜오위타이 국빈관에 여장을 푼 것으로 전해졌으나 아직 자세한 방중 계획은 알려지지 않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