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 친인척·측근 비리 총정리

 자칭 도덕적으로 완벽하다는 이명박 정권은 물러갔고 새정부가 출범한지 2달이 지났다. 이명박 정권은 퇴임했어도 그가 벌린 4대강 사업은 여전히 한반도에 남아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2008MB정부 출범 이후 수많은 친인척·측근 비리가 꼬리를 물었다. 지난 5년은 말 많고 탈 많던 시간. 광우병 논란에서부터 내곡동 특검까지. MB정부 5년을 뒤흔든 비리들을 총정리했다.

 

친인척·측근 비리연루로 대국민 사과정권오명
고소영 인사, 임기 말 측근 사면 등…국민소통 실패
박희태·이상득·최시중 정권핵심 비리연루 레임덕으로
 
지난 2008년 대한민국의 경제활성화라는 여망을 안고 국민들의 전폭적인 지지 속에서 출범한 이명박 정부는 출범 초기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 출신) 내각이라는 불통으로부터 시작해 연일 친인척·측근 비리가 임기말까지 이어지는 비운의 정부가 됐다. 역대 정부가 정권말기 친인척들의 비리로 레임덕을 좌초하는 형국을 맞았지만 이명박 정부는 정권 초부터 친인척 비리로 심한 몸살을 겪었고, 험난한 MB정권의 앞날을 예고했었다.
 
여기에 미국산 쇠고기 수입 반대 촛불집회등으로 이어진 국민들과의 소통부재로 인한 이질감은 결국 용산참사와 쌍용차 파업, 언론사 대규모 파업 등 사회적 갈등을 표출하게 했다. 일각에서는 대북정책도 유연성을 상실하고 강경정책 일관화로 안보위기를 초래했다고 지적했다. 정권 초기인 20087월 금강산 관광객 피살사건으로 남북관계는 급속히 경색됐고, 천안함 침몰·연평도 포격 사건, 노동미사일 발사, 두 차례의 핵실험 등 북측의 무력 도발이 계속되는 긴장상태를 해결치 못했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도덕적으로 완벽한 정권이라고 자부했지만 광범위한 측근 비리의 굴레를 벗어날 수가 없었다. 영부인인 김윤옥 여사의 처가에서부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친형인 이상은 다스 대표이사와 이상득 전 국회의원, 그리고 아들 이시형씨에 이르기까지 임기 내내 친인척들이 언론의 각종지면을 차지하는 오명을 받기도 했다.
 
특히 이명박 정권을 탄생시킨 이 전 대통령의 원로자문그룹인 ‘6인회의 핵심멤버였던 박희태 전 국회의장, 이상득 전 의원,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 등이 각종 비리 의혹에 직간접적으로 연루되면서 레임덕을 더욱 가속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정치권에서는 이 전 대통령의 도덕적 정권에 대한 바람과 기대는 임기 초부터 말까지 이어진 수십명에 달하는 대통령 친인척과 측근 비리로 인해 얼룩졌고, 임기말 친인척과 최측근들에 대한 특별사면을 강행하면서 국민에게 마지막까지 큰 실망을 안기는 등 도덕적 정권보다는 부정부패와 이를 사과하는 대국민 사과 정권으로 평가하고 있다.
 
영부인 사촌언니 비리서막 알려
내곡동사저 사회적 파장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지 채 6개월도 되지 않아 친인척 비리사건의 서막이 올랐다. 영부인인 김윤옥 여사의 사촌언니 김옥희씨가 18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비례대표로 공천을 해 주겠다며 김종원 서울시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으로부터 30억원을 받은 것이다. 돈을 건넨 김 이사장은 대한노인회 자문위원·서울시의원을 지냈으며 한 이익단체의 추천을 받아 한나라당 비례대표 공천을 신청했지만, 결국 공천심사에서 탈락했고 이를 둘러싼 이들의 갈등이 표면화되며 친인척 비리의 시작을 알렸다.
 
2009년에는 이 전 대통령의 셋째사위인 조현범 한국타이어 사장이 앤디코프 주가 조작 의혹을 받기도 했으나 결국 무혐의 처분이 됐다. 20107 조현범씨의 사촌이자 이 전 대통령의 사돈인 조현준 효성 사장은 550만달러(64억원)를 횡령하고, 회삿돈으로 수십억원대 해외 부동산을 구입한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서울고등법원은 조 사장에게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
 
2011년에는 사회적으로도 큰 파장을 일으킨 내곡동 사저사건이 발생하며 특검이 실시됐다. 이 전 대통령의 장남 시형씨가 내곡동 사저 부지를 편법으로 증여받고 부동산실명제를 위반했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여기에 큰아버지인 이상은 다스 회장과 모친인 김윤옥 여사의 연관성이 연일 부각됐고, 특검팀은 사저부지 매입자금 12억원은 시형씨가 김 여사로부터 편법 증여받은 것으로 결론 내리기도 했다.
 
하지만 시형씨의 부동산실명제법 위반 의혹에 대해서는 혐의없음으로 불기소 처분해 야권의 심한 반발을 초래하기도 했다. 또 김 여사의 사촌오빠인 김재홍 KT&G 복지재단 이사장이 영업정지된 제일저축은행 유동천 회장으로부터 청탁과 함께 수억원대의 금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김씨는 대가성을 부인했지만 혐의가 드러나 징역 2년형을 선고받았다.
 
이상득 전 의원 친인척 비리 정점
꼬리에 꼬리를 무는 비리
 
이 전 대통령의 큰형 이상은 다스 대표이사의 사위 전종화씨가 씨모텍 주식 부정거래와 시세조정 혐의 등으로 검찰에 고발됐고, 손위 동서인 황태섭씨도 제일저축은행 고문료 명목으로 거액을 받아 물의를 빚기도 했다. 또 둘째 형인 이상득 전 의원의 아들 지형씨는 인천공항 매각과 관련, 맥쿼리 IMM자산운용 대표로 재직하며 인천공항 매입에 개입해 국고 2조원을 날린 투자사건에 관여했다는 의혹 속에 있었다.
 
이 전 대통령의 친인척 비리의 정점은 이 전 대통령의 둘째 형인 상왕이상득 전 의원에서 정점을 이뤘다. 이 전의원의 보좌관이 돈 세탁 의혹 등으로 구속되며 불출마 선언으로 위기국면의 타개를 시도했다. 하지만 저축은행 등으로부터 수억원의 금품을 받은 혐의가 밝혀지며 징역 2년에 추징금 7억여원을 선고받아 큰 파장을 일으켰다. 이 전 의원은 17대 대선을 앞둔 200710월 임석 솔로몬저축은행 회장에게서 3억원을, 200712월 중순쯤 김찬경 미래저축은행 회장으로부터 저축은행 관련 청탁으로 3억원을, 그리고 코오롱그룹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다.
 
또한 이 전 대통령의 사촌형 이상훈씨는 4대강 건설 사업권과 관련, 사기혐의로 피소됐다가 무혐의처분을 받았고, 조카인 정 모씨는 위조 계약서로 분양권을 주겠다며 2억원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바 있다.
 
측근비리 연일 터져
MB정권 도덕성에 치명타
 
2010년 이 전 대통령의 대학동창인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이 40억원대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로 구속되며 측근비리도 시작됐다. 천 회장 금품수수는 국세청이 금품수수한 업체의 세무조사를 하는 과정에서 드러났다. 이어 함바집(건설현장 식당) 비리 사건으로 장수만 전 방위사업청장, 강희락 전 경찰청장, 최영 전 강원랜드 사장 등이 브로커로부터 거액을 받은 혐의로 구속됐는데 이들은 모두 이 전 대통령이 서울시청과 대통령직 인수위에서 인연을 맺었던 측근들이다.
 
또한 부산저축은행 구명 로비 사건과 관련, 대선캠프와 청와대 참모 출신이었던 김두우 청와대 홍보수석비서관, 은진수 전 감사위원, 김광수 금융정보분석원장 등이 금품수수 혐의로 구속 기소되기도 했다. 특히 이국철 SLS 회장의 비리 사건과 관련, 신재민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이 이국철 회장으로부터 수억원대의 금품 및 향응을 받은 혐의로 구속되며 MB정권의 도덕성에 치명타를 날렸다.
 
이명박 정부를 탄생시킨 핵심 멤버인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도 파이시티 인허가와 관련, 청탁명목으로 수억원을 챙긴 혐의를 받았고, 특히 최 전 위원장은 불법수수한 거액의 돈을 2007년 이명박 대선 당시 대선자금으로 사용했다고 밝혔다가 다음 날 아니다고 입장을 바꿔 항간의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와 함께 고승덕 전 한나라당 의원이 지난 2008년 불거진 한나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사건을 언론에 밝히며 결국 박희태 전 국회의장과 김효재 전 청와대 정무수석은 낙마하게 됐고, 이명박 정부의 도덕성은 치유될 수 없는 나락으로 떨어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