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팟캐스트 방송 '나는꼼수다' 진행자인 주 기자는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검사 이상호)의 출석 명령을 받고 이날 오전 10시 변호인인 이재정 변호사와 검찰에 출석해 피고발인 조사를 받았다.

주 기자는 이날 오후 5시30분까지 총 7시간30분 가량 조사를 받은 뒤 돌아갔다. 검찰은 이날 조사에서 나꼼수를 통해 박 대통령의 굿판 의혹을 제기한 경위와 주장의 근거가 된 내용을 확인한 과정 등을 물었다.

주 기자는 이같은 나꼼수의 보도 내용이 공익을 위한 일이어서 죄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주 기자의 변호인인 이재정 변호사는 조사 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주 기자가 오늘 조사받은 것은 ('억대 굿판' 의혹 제기 때문이 아니라) '박 대통령 6촌 살인 사건의 의혹' 관련 건"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주 기자는 이날 검찰 출석에 앞서 기자들과 만나 "권력에 대한 비판은 기자의 사명이자 소명"이라며 "저는 잘못한 게 없다"고 말했다.

주 기자는 "기자가 어느 동네, 어느 집안에 대해 얘기만 하면 그걸 잘못했다고 그렇게 괴롭힌다"며 "사회를 위해, 나라를 위해 하는 일인데 이렇게 재갈을 물린다는 게 좀 씁슬하고 슬픈 현실이다"고 했다.

그러면서 "외국에 취재 나갔다 온 것을 갖고 '도망자 코스프레'를 해서 범죄자처럼 비춰지게 하려는지 모르겠다"며 "저는 잘못한 게 없다. 권력이, 특히 검찰이 밀어붙인다면 나름대로 단단하게 대응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주 기자는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박근혜 대통령의 굿판 의혹을 제기해 새누리당으로부터 고발됐다.

주 기자는 나꼼수를 통해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가 정수장학회 문제 해결을 위해 1억5000만원짜리 굿판을 벌였다"고 주장하는 원정 스님의 인터뷰를 내보내 새누리당으로부터 고발당했다.

이에 대해 주 기자의 변호인인 이재정 변호사는 앞서 "주 기자가 언론인으로서 믿을 만한 정보를 근거로 공개했던 것이고 공익적으로 중요한 사안인 만큼 법적 처벌을 받을 사안이 아니다"라고 위법성이 없다고 주장했다.

주 기자는 박 대통령의 동생 지만씨가 5촌 조카들의 살인사건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제기해 박씨로부터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고소된 건과 국정원의 인터넷 여론조작 의혹을 제기한 혐의로 국정원으로부터 고소된 건에 대해서도 다음주 검찰에 출석해 조사받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