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700명 대상…‘도로명주소 사용 인지도 및 활용도’ 설문

 

내년도 도로명주소가 전면 시행되는 것에 대해 대전 시민 10명 중 9명이 알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8일 시에 따르면 지난 2월 12일부터 25일까지 시민 700명을 대상으로 ‘도로명주소 사용 인지도 및 활용도’에 대한 설문 조사결과 응답자 94%가 ‘알고 있다’, 활용도는 40.7%로 각각 나타났다.

이번 설문조사는 관내 거주 시민을 대상으로 자치구별 인구수에 비례해 표본을 정하고 설문지를 가지고 직접 현장에서 조사했다.

설문조사는 △도로명 주소 알게 된 경로 △도로명 주소 및 자신의 주택주소 인지여부 △도로명 주소 우편 등에 사용여부 등 총 11개 항목의 내용으로 실시됐다.

조사 결과 도로명 주소를 알고 있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93.9%가 ‘알고 있다’, 9.9%는 도로명 주소를 ‘모른다’고 답했다.

응답자 40.7%는 도로명주소로 길을 찾거나 우편물, 택배 등을 보내본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또 자신의 집 주소를 알고 있느냐에 대해 ‘알고 있다(28.4%)’, ‘알고 있으나 외우지 못 한다(41.3%), ‘어렴풋이 기억 한다(20.4%)’, ‘전혀 모른다(9.7)’ 등으로 각각 응답했다.

도로명 주소를 알게 된 경로는 32.5%가 TV가 1위를 차지했으며, 도로명판과 건물번호판이 21.6%, 안내문이 14.4%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도로명 주소에 대한 조기정착에 대한 필요성에 대한 의견도 나왔다.

조기정착을 위해서는 ‘우편, 택배 등에 불편이 없어야 한다(34.3%)’, ‘민원서류 등 행정기관에서 적극 사용해야한다(27.9%)’, ‘인터넷 지도검색 및 길 찾기 등에 도로명주소가 표기돼야 한다(14.5%)’ 등의 의견도 있었다.

정영호 시 지적과장은“이번 조사는 시민들의 인지도와 활용도를 분석해 내년도 전면시행에 따른 조기정착과 홍보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실시했다.”며“앞으로도 다양한 홍보활동으로 시민불편 사항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시민들은 도로명 주소 사용을 생활화 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도로명 주소는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본격 시행한 새로운 주소 체계로, 도로에 이름을 붙이고 주택‧건물에는 도로를 따라 번호를 붙여 도로명과 건물번호에 의해 표기하는 새로운 주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