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장과 검찰총장, 경찰청장, 국세청장, 감사원장 등 이른바 '5대 권력기관장'에 대한 인선이 예상 보다 늦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이들 기관장은 대통령 취임 이후에 인선을 할 수 있는 자리로 국회 청문회 또한 거치게 된다.

특히 북한 핵실험 강행 등 위기감이 팽배해진 안보상황을 봤을 때 국정원장의 교체는 신속히 진행될 것이라 예측했었다.

하지만 최근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국회 처리가 미뤄지고 있고 늦어진 내각 인선 이후 국회 인사청문회 일정이 이제야 시작된 상태기 때문에 이에 따른 여파가 이들 빅5 인선에까지 영향을 미쳐 지연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청와대 한 고위 관계자는 27일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나 현재 진행 중인 국무위원 인사청문회 등이 겹쳐 있어 당장은 (5대 권력기관장 인사를) 발표하기 어렵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또 "내각 인선이나 청와대 인선이 어느 정도 마무리 돼야 하지 않겠느냐"고도 덧붙였다.

검찰총장은 법무부장관 황교안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경우 검찰총장후보자추천위원회가 추천한 3명의 후보 중 1명을 대통령에게 제청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임기가 2년 남은 양건 감사원장과 1년 2개월 남은 김기용 경찰청장의 경우 '임기 보장'을 약속한 박 대통령의 공약에 따라 유임 가능성에 대해서도 거론되고 있다.

국세청장의 경우 박 대통령의 '지하경제 양성화' 공약 실천을 뒷받침할 수 있는 조세 전문가가 기용될 것이란 말이 우세하다.

특히 국세청의 경우 정부 직제상 기획재정부의 외청(外廳)이기 때문에 박 당선인이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와 인선을 협의할 가능성도 열려있다.

또한 '영남 정권-영남 출신 국세청장'의 공식이 깨질지 여부도 중요한 쟁점 가운데 하나다.

5대 권력기관장 가운데 국정원장 후보로는 김관진(육군사관학교 28기) 현 국방부 장관과 박 대통령이 후보시절 국방안보특보를 맡았던 남재준(육사 25기) 전 육군참모총장 등 군(軍) 출신 인사들이 예측되고 있다.

전북 전주 출신인 김 장관은 국정원장 기용과 관련, 지역 안배 차원에서 유리한 고지에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국정원 내에선 차문희 현 2차장과 민병환 전 2차장, 정치권에선 국정원 2차장을 지낸 김회선 새누리당 의원과 국회 정보위원장을 역임한 권영세 전 의원, 국가안전기획부(현 국정원) 2차장 출신의 이병기 여의도연구소 고문 등이 거론되고 있다.

검찰총장 후보군은 김진태 대검찰청 차장(사법연수원 14기)과 채동욱 서울고검장(14기), 소병철 대구고검장(15기) 등 3명이 하마평에 올랐다.

국세청장 후보군으론 조현관 서울지방국세청장(대구)과 박윤준 국세청 차장(서울), 김덕중 중부지방국세청장(서울), 김은호 부산지방국세청장(경남 밀양) 등 내부 인사를 비롯해 백운찬 기획재정부 세제실장(경남 하동) 등이 거론되고 있다.

감사원장은 새누리당 정치쇄신특별위원장을 지낸 안대희 전 대법관과 김영란 전 국민권익위원장 등이 후보로 올라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