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정부 출범 시기에 맞춰 MB 보내기 혈안에 오른 국회? 앞으로 어떻게 될지 주목해야

 
이명박 전 대통령이 퇴임하자마자 4대강 사업과 한식 세계화 사업에 대해 국회가 감사를 결정했다. 4대강 사업은 이명박 정부의 역점 사업이었으며 한식 세계화 추진단 명예회장은 김윤옥 여사다.

국회는 26일 본회의를 열고 4대강 수질개선을 위한 총인처리시설 입찰과 관련한 감사요구안과 한식 세계화 사업에 대한 감사요구안을 각각 의결했다.

4대강 사업은 2010년부터 지방자치단체와 한국환경공단이 턴키 방식으로 발주한 36개의 총인 처리시설 설치 사업에서 평균 낙찰률 97.5%에 달해 통상 80%대인 다른 공사 낙찰률과 비교해 월등히 높았던 것으로 드러나 담합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은수미 민주통합당 의원은 “총인처리시설 설치사업 입찰과정에 여러 가지 담합 의혹이 제기됬다”고 말했다.

감사원은 이미 지난 1월 4대강 사업을 통해 수질이 악화될 우려가 크다는 감사 결과를 공개한 바 있다. 따라서 핵심적인 수질개선 사업에 대한 감사를 통해 업체 간 부정·비리 의혹이 드러날지 주목된다.

국회는 또 이명박 정부가 역점적으로 추진한 한식 세계화 사업에 대한 감사요구안도 처리했다. 감사안은 ‘뉴욕 플래그쉽 한식당’ 개설비 50억원을 당초 계획대로 사용하지 않고 49억 6,000만원을 다른 용도로 변경 사용한 의혹 등을 조사하기로 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의 부인 김윤옥 여사는 민관합동기구인 ‘한식세계화추진단’의 명예회장을 맡을 만큼 이 사업에 애착이 강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