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국회는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를 시작으로 새 정부 국무위원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에 돌입한다. 이미 새 정부의 지각 출범이 기정사실화된 상황에서 새누리당은 이들 후보자들이 청문회를 무사하게 통과하기를 바라지만 민주통합당은 2~3명의 후보자는 자격이 없다고 벼르고 있어 파장이 예상된다.

우선 정 후보자와 관련해 여야는 대체로 ‘치명적 하자가 없다’는 평을 내놓고 있어 청문회를 수월하게 통과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청문회 첫날인 이날 새 의혹들이 불거지면서 속단하기 이르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정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 및 의혹은 10여가지다.

△소득세·증여세 절세

19일 가족간 수억원의 현금증여를 통해 편법으로 세금을 면제받았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정 후보자가 2011년 법류사무소를 운영하면서 소득을 줄여 신고한 뒤 그 돈을 처가 쪽 식구들을 경우해 아들 부부에 증여함으로써 소득세·증여세를 절세했다는 의혹이다.

△내부정보를 이용한 부동산 투기

정 후보자가 부산지검 검사 재직 당시에 내부정보를 이용해 부동산 투기를 했다는 의혹도 새롭게 터졌다.

△부인이 상속받은 땅을 공직자 재산신고에서 누락 의혹과 이에 대한 거짓 해명

△중앙선관위 상임위원 재직 시절 부인 동반 외유성 출장과 변호사 겸직 논란 △변호사 시절 전관예우 논란 △부실운영으로 문제가 됐던 저축은행의 법률고문 전력 △재산증식과정 의혹 △아들 군면제 의혹 등이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