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의 내각구성 전망은?

 
박근혜 당선인은 8일 초대 총리후보로 검사출신 정흥원 전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 국가안보실장에 전 국방장관 김장수, 경호실장에 박흥렬 전 육군 참모총장 등을 내정했다. 그러나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을 약 보름정도 남겨 둔 상태에서 청와대 비서실 및 국무위원에 인선이 국회 인사청문회에 대비한 사전 ‘현미경 검증’으로 늦어지면서 조각구성에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곳곳에 쟁점, 취임식 전 인사청문회는 가능할까
핵심부처 등용인사는 누구? 하마평 한가득
‘의외의 인물’ 가능성도…친박계 입각 전망은?
 
박 당선인이 공조직을 이용한 인사검증을 하지 않는 이유는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깊은 불신이 작용한 것이라는 시각도 나왔다. 이런 상황에서 박 당선인이 청문회의 벽을 뛰어 넘을 어떤 후보를 인선 할 것인지 세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새 정부 파행적 출범 우려 
 
현재로써는 인사청문회를 취임식 전날인 24일까지 마치려면 20일 전인 지난 4일까지 총리와 장관 내정자를 발표해야 했다. 그러나 아직 장관후보들에 인선이 실행되지 않아 일각에서는 새 정부의 파행적 출범에 대한 우려감마저 나타내고 있다.
 
여야는 정부조직법 처리시한으로 합의한 14일 직후 청문요청안이 국회에 제출되면 24일 이전에 인사청문회를 최대한 서둘러 진행, 청문절차를 마칠 수 있다고 내다봤다. 하지만 정부조직법을 처리하기 전에 장관 명단을 발표하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아 요청안 제출시한에 대해 미묘한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14일까지 처리키로 합의한 정부조직법도 복병으로 등장, 부처 업무이관을 놓고 논란을 빚고 있는데다 농림축산부의 식품기능 분리와 외교부의 통상업무 분리, 미래창조과학부 기능과 경호처의 경호실 격상 등 곳곳에 쟁점을 안고 있어 합의처리에 난항을 예고하고 있다. 
 
이는 14일 본회의 처리가 불발될 경우 새 정부 출범에도 악영향을 끼치고, 취임식 이전에 인사청문회 실시도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도 불러일으켰다.
▲ 황창규 전 지식경제부 국가연구·개발(R&D)전략기획단장
 
경제부총리, 미래창조과학부 등 
핵심부처 등용인사 관심 높아
 
하지만 8일 총리후보가 결정돼 조각이 곧바로 단행될 가능성도 높아 보인다. 경제부총리 겸 재정부 장관엔 박 당선인의 ‘경제 브레인’인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장에게 가장 많은 시선이 쏠리고 있다. 또 호남권을 염두에 둔 강봉균 전 의원과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 장하준 영국 케임브리지대 교수 등의 이름도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인수위 경제1분과 간사인 류성걸 새누리당 의원도 거명되고 있고, 박 당선인의 최측근이자 이명박 정부에서 지식경제부 장관을 지낸 최경환 새누리당 의원도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하마평에도 불구하고 예상 밖의 인물이 중용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박 당선인이 글로벌 경제위기 대응과 민생경제 회복을 중시하는 만큼 국내외 경제 실정에 밝고 실무 경험을 갖춘 전문가를 경제부총리로 임명하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박 당선인의 대선공약에 따라 공룡부처가 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래창조과학부의 초대 장관 역시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후보시절 박 당선인은 미래창조과학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에 미래창조과학부는 ‘국민행복’과 ‘창조경제’ 구현을 위한 과학기술 정책분야의 컨트롤타워로서 운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일자리 창출 등 창조경제를 핵심부처인 만큼 전문성을 갖춘 인사가 발탁될 것이라는 예상이다. 
 
미래부 장관의 경우, 황창규 전 지식경제부 국가연구·개발(R&D)전략기획단장을 비롯해 이석채 KT 회장, 윤종용 전 한국공학한림원 회장, 그리고 초대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을 역임한 김도연 현 국가과학기술위원장과 강태진 전 서울대 공대 학장, 오세정 기초과학연구원(IBS) 원장 등이 자천타천으로 거명되고 있다. 
 
또 애니콜신화의 주인공인 이기태 삼성전자 전 부회장, 민병주 전 국민행복추진단장, 전하진 디지털정당위원장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
 
언론에 뜨는 장관 후보들
 
교육부 장관엔 곽병선 인수위 교육·과학 분과 간사와 이배용 전 이화여대 총장 등의 이름이  거명되고 있고, 지식경제부가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의 통상 관련 기능을 넘겨받아 신설되는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후보로는 중소기업청장 출신으로 현재 인수위 경제2분과 간사를 맡고 있는 이현재 새누리당 의원 등이 떠오르고 있다.
 
외교부 장관 후보로는 청와대 통일외교안보수석비서관을 지낸 윤병세 인수위 외교·국방·통일 분과 위원을 비롯해 통상교섭본부장 출신의 김종훈 새누리당 의원, 외교부 차관보 출신의 심윤조 같은 당 의원, 홍용표 인수위 외교·국방·통일 분과 실무위원, 유현석 경희대 교수 등이 꾸준히 이야기되고 있다. 또 이규형 주중대사나, 김숙 주유엔(UN)대사 등도 거명된다.
 
통일부 장관은 유력한 후보로 꼽혔던 최대석 인수위 외교·국방·통일 분과위원이 인수위원직에서 사퇴한 가운데, 윤상현 의원과 김천식 통일부 차관 그리고 현 정부 초대 통일부 차관을 지낸 홍양호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장 겸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 등이 유력할 것으로 보인다. 또 임태희 전 대통령실장의 이름도 나오고 있다.
 
첫 국방부 장관은 박 당선인의 대선후보 시절 국방안보특보를 맡았던 남재준 전 육군 참모총장과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 국방안보추진단에 참여했던 이성출 전 한미연합사 부사령관, 한민구 전 합동참모본부 의장 등이 후보군으로 꼽히고 있다.
 
5년 만에 부활하는 해양수산부 장관엔 서병수 사무총장, 유기준 최고위원 등 부산 출신 새누리당 의원들과 국토해양부 제2차관 출신의 김희국 새누리당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고, 서 총장은 행정안전부가 개편되는 안전행정부 장관 후보로도 이름을 올렸다. 박 당선인의 측근으로 현재 대통령취임준비위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유정복 새누리당 의원도 안전행정부 수장 후보로 거명되고 있다. 
 
농림축산부 장관에는 정승 전 농림수산식품부 제2차관과 김재수 aT 사장 등이 떠오르고 있고, 고용노동부 장관으론 강석훈 인수위 국정기획조정 분과 위원과 이종훈 새누리당 의원 을 비롯해 송영중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과 신영철 근로복지공단 이사장 등이 후보군으로 합류했다.
 
환경부에선 윤승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장 등이 거명되고 있고, 보건복지부는 인수위 고용·복지 분과에서 활동하고 있는 안종범 새누리당 의원 등이, 여성가족부 장관엔 인수위 여성분과 위원인 같은 당 김현숙 의원 등이, 그리고 법무부 장관엔 이주영 새누리당 의원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다.
 
 
전문성 위주 조각 작업
 
일각에서는 조각과 관련, 정치권이나 정부 부처, 언론 등에서 전혀 예상치 못한 새로운 인물들이 내각에 기용될 가능성을 배제하지 못하고 있다. 낙마했지만 김 전 총리 지명자의 경우가 좋은 사례다. 
 
또 새누리당 현역 의원 특히 친박(친박근혜)계 인사들의 입각 전망을 놓고는 다소 회의적인 반응이 감지된다. 새누리당 안팎에서는 “내각이나 청와대에서 박 당선인을 돕는 것도 좋지만, 새 정부 출범 초엔 당선인의 공약사항 이행을 위한 법안 처리 등 국회에서 해야 할 일이 많다”며 “박근혜 정부가 성공하려면 처음 1년이 중요하고, 당에서 의원들이 중심을 잡아줄 필요가 있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이에 반해 일각에서는 “정부조직 개편안에서도 드러났듯이 새 정부는 장관들의 정무 기능을 중시하고 있어 의원들의 입각을 무조건 터부시해서는 안 된다”는 말도 나온다.
 
그러나 박 당선인이 정치적인 고려보다는 새 정부의 당면 과제를 풀어나기기 위한 능력과 전문성을 위주로 조각 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최적의 조합을 찾는데 주안점을 둘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