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가 공세로 세계 시장으로 진출, 품질도 점차 나아지고 있어...

중국 자동차가 세계를 향해 달려가고 있다.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빠른 속도로 중동, 남미, 아프리카 등지의 시장으로 확산되어온 중국 자동차가 자동차의 본고장인 유럽과 미국 시장까지 진출을 노리고 있다. 또한 서양 선진 브랜드들이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중국 현지공장에서 자동차를 제조해 세계시장으로 수출하고 있다. 이렇듯 저렴한 가격을 바탕으로 선진 브랜드까지 장착하고 세계시장으로 나아가고 있는 중국 자동차가 언젠가는 세계 시장을 지배하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 세계로 진출하고 있는 중국 자동차 아직 초기 단계이긴 하지만 중국의 토종 브랜드들은 자동차의 본고장인 유럽과 미국 시장까지 진출을 노리고 있다. 베이징에 공장을 건설한 다임러 크라이슬러는 소형 자동차를 생산해 미국, 캐나다 지역으로 수출할 예정이다. 또한 혼다자동차는 중국 신샤에서 유럽으로 자동차를 수출하고 있다. 세계 주요 자동차 업체인 제너럴 모터스(GM)와 포드 자동차, 토요타 자동차 등도 중국 현지에 생산기지를 건설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특히 중국 토종업체 중 두각을 나타내는 곳은 체리자동차이다. 장링모터스는 SUV차량인 '랜드윈드'를 네덜란드에서 판매하기 시작했으며, 홍타자동차는 내년부터 저가 미니카를 이탈리아에 수출할 예정이다. 또한 진베이자동차는 9월에 중형 세단인 '종화'를 독일에 수출할 예정이다. ◆ 중국 자동차 산업의 성장 배경 중국은 높은 관세로 자국 시장을 보호하고 있으며 또한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해내고 있다. 중국은 30%에 가까운 관세를 승용차에 부과하고 있는데 이는 미국보다 훨씬 많은 세금을 걷어들이는 것이다. 중국이 이처럼 자동차 산업이 빠르게 발전한 것은 다국적 기업의 자국 진출을 허용한 점도 작용했다. 대표적으로 다임러 크라이슬러는 소형 자동차 생산공장을 베이징 부근에 건설해 북미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다. 혼다는 소형 승용차인 '재즈'를 광저우 공장에서 만들어 독일에 수출하고 있다. GM과 포드도 소형차와 밴을 중국 현지 공장에서 만들어 아시아 여러 국가로 수출하고 있다. 특히 중국 현지에서 직접 생산하는 자동차의 품질이 많이 향상되었다고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다. 한편 국내외 업체들도 중국에서 제품을 생산해 수출하고 있으나 그 규모는 작다. GM의 중국 조인트벤처는 동남아 지역에 약 2000대의 소형 자동차를 수출하고 있으며, 포드의 조인트벤처도 연간 1000대의 밴을 필리핀으로 수출하고 있다. ◆ 중국 자동차의 최대 강점은 저렴한 가격 중국산 자동차가 이처럼 세계 시장에 빠르게 진출할 수 있었던 것은 저렴한 가격 때문이다. 중국 노동자들은 한 달에 약 100달러 내외의 임금으로 일하기 때문에 중국의 급속한 성장은 이미 유럽 등 선진 자동차업체들에게 큰 타격을 입히고 있다. 중국 업체들은 한국 업체들에 비해서도 훨씬 저렴한 원가로 자동차를 제조한다. 이렇듯 중국 자동차는 서양 선진 자동차에 비해 훨씬 저렴한 가격으로 품질이 떨어지는 것을 상쇄하고 있다. 그러나 품질도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어 향후 중국 자동차가 세계를 지배할 날도 머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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