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가 "사기 주의보"발령

대학생들에게 장학금을 받게 해주겠다는 미끼로 대출을 받게 한 뒤 이 돈을 가로채는 신종 사기 행위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금융정보에 어둡고 취업난에 시달리는 지방 대학생들의 처지를 악용한 범죄로 그 피해 액수만 무려 수억 원에 달하는 집단 대출 사기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5월 한 대학생이 “금융기관에서 학자금 대출을 받은 후 학교 측에 맡기면 대출금액의 20%를 장학금으로 받을 수 있다”고 속여 학생 40여 명의 대출서류를 건네받아 저축은행에서 인터넷으로 총 6억 원을 가로채 달아난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지난해 7~9월 사이 정부 투자 사회봉사기업을 사칭하여 유령회사를 설립한 사기범들이 학생들에게 접근한 사례도 있었다.

이들은 “회사에 취직하면 매달 100만원 씩 정부 지원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며 “단 학자금 대출로 빚이 많은 대학생에게 한정되므로 대출을 받아 빚이 있음을 증명해야 한다”고 설득했다. 여기에 대출 받은 돈은 회사에 입금 시 빚이 있음을 증명한 후 바로 본인에게 상환시키겠다는 말로 안심시킨 후 20여 명의 대출을 받아내 4억 원을 가로챘다.

이로 인해 피해를 입은 대학생들은 금감원에 민원을 제기했으며 부모들이 피해금액을 대납하는 등 이중 고통을 겪고 있는 사실이 밝혀졌다.

금감원은 전국 384개 대학에 ‘대학생 사기대출 피해 관련 유의사항’과 소속 대학생 지도를 요청하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고 29일에 전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사기 대출에 속아서 직접 대출을 신청하거나 동의할 경우 본인에게 있어 구제가 쉽지 않다며 사기 대출에 주의할 것을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