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시행계획 마련 …3개 과제 13대 사업 추진

올해부터 어린이식품안전보호구역별로 ‘책임전담관리원’을 지정하고 대형마트 등에 ‘어린이전용판매코너’를 시범 운영하는 등 어린이 식품안전 보호를 위한 새로운 시책이 추진된다.

대전시는 13일 어린이의 식생활 안전 및 영양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3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시행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획은 ▲어린이 기호식품 안전판매 환경 조성 ▲어린이 식생활 안심확보를 위한‘안전 공급체계’구축 ▲어린이의 올바른 식품선택 보장 등 3개 과제, 13개 단위사업으로 추진된다.

주요 단위사업은 신설학교 식품안전보호구역 확대 지정, 대형 식품판매업소 ‘어린이 기호식품 전용 판매코너’ 운영,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 등록업소 확대, 어린이 식품안전영양 시범학교 운영, 그린푸드존 책임전담관리원 지정 등이다.

어린이 그린푸드존(식품안전보호구역)은 기존 286곳에서 294곳(신설학교 8곳)으로 지정을 확대해 표지판을 설치하고 그린푸드존 내 슈퍼마켓, 문방구, 분식점 등의 업소에 대해 지도단속을 펼칠 계획이다.

또 학부모로 구성된 책임 전담관리원을 구역별로 지정해 무신고 조리업소에 대한 영업신고 유도 및 집중관리, 분기별 1회 이상 그린푸드존을 교차해 점검한다.

특히 올해는 대형 식품판매업소 중 열량이 낮고 저영양 식품만을 판매할 수 있는 장소 확보가 가능 업소 5곳을 대상으로 어린이 기호식품 ‘전용판매코너’를 설치해 운영할 방침이다.

아울러 어린이의 올바른 식습관 정착과 나트륨 저감화 등 건강증진을 위해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와 연계, 영양사가 강사로 나서는 식품안전‧영양교육 영상시스템 시범학교 3곳(가오초‧내동초‧새일초)을 운영한다.

한편 올해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시행계획은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선택은 우리아이의 미래’라는 비전 아래 현실적이고 내실화된 어린이식생활 안전관리 실현에 목표를 뒀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