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정읍시는 지난 26일 시청 5층 회의실에서 시민행복 특별강좌’ 22회째로 원기준 희망제작소 연구위원을 강사로 초빙했다.

원기준 강사는 마을 만들기 분야에서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는 만큼 이날 강의 주제도 지역은 보물로 가득 차 있다였다.

원 강사는 강의에서 주민이 스스로 계획하고 참여하는 주민주도형 선진 마을공동체를 육성해야 한다그러기 위해서는 진정한 지역발전의 원동력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원 강사는 이어 강원도와 일본마을의 사례를 들며 마을마다의 역사와 문화, 마을의 생활상을 비롯해 나의 이웃들이 바로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경쟁력임을 알아야 한다"지역발전의 해답은 지역 안에서 주민의 힘으로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원 강사는 시민참여 없는 마을 만들기의 문제점과 보여 주기식 행정의 전형적인 한계에 대해서 설명한 후 자신이 펼쳐왔던 지역운동과 대표로 있는 강원도 태백시 철암어린이도서관 이야기를 통해 "아무리 좋은 계획도 원맨쇼는 문제가 있다""주민들과 함께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한편 시민행복 특별강좌는 내년에도 이어져 3월부터 11월까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 오후 2시 시청 5층 회의실에서 진행된다. 당일 선착순 입장으로 정읍시민이면 누구나 수강 가능하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