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이 3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중앙청사에서 제50차 물가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민주통합당의 거센 반발에 부딪힌 '6조 원 예산 증액'에 대해 "민주통합당은 민생 예산 처리에 발목잡기를 더 이상 하지 말라"고 촉구했다.

신의진 원내대변인은 이날 여의도 당사에서 브리핑을 통해 "새누리당이 요구한 6조 원의 민생 예산에는 지역구 관련 예산이 들어있지 않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민주통합당에서는 마치 새누리당에서 증액을 요구한 6조 원이 모두 선심성 예산인 것처럼얘기하고 있는데, 이 6조원 안에는 총선 공약 중에 정부안에 반영되지 않은 1조7000억원과 서민생활 안정을 위한 예산 4조3000억 원이 포함된다"며 "지역구 예산 사업은 전혀 포함이 안 돼있다"고 강조했다.

'6조 원 예산 증액을 국채로 감당하는 것을 기정사실화했다'는 민주통합당의 주장에 대해서는 "증액 예산 모두를 국채로 조달하겠다고 언급한 적이 결코 없다"며 "전형적인 덮어씌우기"라고 비판했다.

이는 우선 세출 삭감, 중복예산 줄이기, 비과세와 세금감면의 합리적 축소로 조달하고, 그래도 안 되는 나머지 부분만 마지막 수단으로 국채로 조달하고자 한다는 것

더욱이 "대선 당시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는 20조 추경예산을 이미 주장한 바 있다"면서 극구 반대를 하고 있는 민주통합당에게 "대체 대선기간에는 무슨 재원으로 20조 원을 추경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마지막으로 신 원내대변인은 "새누리당이 마치 모든 지역구 예산을 제시한 것처럼 말하고 민주통합당은 전혀 참여를 안 하는 듯 하는 행위는 비겁하다"며 "민주통합당은 민생 예산을 포기할 건지 예결위에서 분명히 그 의견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