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통합 결실 맺는 데 지대하게 기여

 

한화갑(韓和甲, 1939년 2월 1일 신안 ~ )은 대한민국 제14대, 15대, 16대, 17대 국회의원을 지낸 정치인이다. 호는 우촌(牛村), 본관은 청주이다. 한화갑은 2002년 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 당시 형평성 논란을 불러왔던 불법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집행유예 2년 등을 선고받고 의원직 상실, 공동 대표직도 사퇴했다. 18대 총선에서 목포 출마를 고려했으나 박지원 전 비서실장의 출마로 인하여 광주 북갑으로 방향을 바꿔, 무소속 출마해 낙선했다. 이후 2010년 평화민주당을 창당, 대표직을 맡았으나 2012년 2월 탈당했다. 그후 열린우리당에 염증을 느낀 한 전 대표는 18대 대통령 선거에서 박근혜 후보를 전격 지지함으로써 대통령으로 당선시키는 데 절대적인 기여를 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동교동계에서 한 전 대표만이 자기조직을 형성하고 있기 때문이다.

 

역대 대통령 선거 중 호남에서 10% 이상이 나왔는다는 것은 놀랄 만한 사건이다. 호남 민심 밑바닥 전면에 깔린 노무현과 문재인에 대한 배신감이 박근혜를 향한 지지로 표출된 것이다.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에 거주하는 호남인들은 이번 선거에서 호남이 텃밭인 민주당을 찍어야 할 이유를 찾지 못했다. 결국 호남지역보다 서울 및 수도권에 더 많이 거주하는 호남인들의 민심이 박근혜에게로 돌아감으로써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 대통령이 탄생됐다.

시사평론가 정재필씨는 “호남의 지지 없이는 이런 표를 획득할 수 없었다”며 “호남인들이 박근혜를 대통령으로 당선시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한 전 대표는 “이번에 새로 대두된 문제점이 있어 우려된다”면서 “지역감정이 사그라지자 세대감정이 부각되고 있다”며 “세대감정은 훨씬 무서운 사회감정으로 퍼져나갈 수 있는 만큼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고 말했다.

세대감정은 가족 간의 갈등의 원인이 될 수도 있어 미래에는 정책공약 중심의 선거혁명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한 전 대표의 주장이다.

한 전 대표는 “우리나라는 그동안 당리당략과 당파싸움으로 정국이 얼룩져 있었다”며 “반만년의 역사를 갖고 있으면서도 역사에 비해 세계적인 영향력 및 발전 속도가 더딘 이유도 이에 있다고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동교동계 인사들의 엇갈린 운명

18대 대선에 전격적으로 뛰어들며 오랜만에 정치 전면에 나섬으로써 존재감 부각에 성공한 김대중(DJ) 전 대통령의 측근인사들, 이른바 동교동계의 엇갈린 대선 성적표가 눈길을 끌고 있다.

동교동계는 1960년대부터 김 전 대통령과 함께 동고동락하며 민주화세력의 큰 축을 이뤘다. 그러나 2002년 김 전 대통령의 임기말, 비리혐의로 DJ의 두 아들 홍업씨와 홍걸씨의 구속 등이 겹치면서 동교동계는 급속하게 쇠퇴의 길을 걸었다.

이어 2003년 노무현 전 대통령이 이른바 친노(친노무현)계 인사들과 함께 열린우리당을 창당하면서 동교동계 내부에서 이에 대한 시각을 달리하는 세력들 간의 갈등이 발발, 더욱 존재감이 약해지고 말았다.

이후 2009년 김 전 대통령이 서거한 후 동교동계는 구심점을 잃는다.

19대 국회에서도 당내 주류로 재부상한 친노와 달리 동교동계는 박지원 원내대표와 설훈 의원 등 몇몇 인사를 제외하고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그러다가 국민의정부에서 제1부속실장을 지낸 김한정 전 비서관, 황인철 전 청와대 비서관, 이훈 전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등 동교동계 막내로 분류되는 인물들이 문 후보 캠프에 합류함으로써 정치 일선에 가세하기 시작했다.

여기에 한광옥 전 민주당 상임고문과 김경재 전 의원이 지난 10월 5일 새누리당에 입당해 각각 국민대통합위 수석부위원장과 기획담당특보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을 도우면서 동교동계의 간판급 인물들이 대선판 전면에 이름을 올리기 시작했다.

이어 리틀 DJ로 불리던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마저 지난 6일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가 내가 요청한 전라도 고유 사업 공약을 실천하겠다고 확약했다”며 박 후보 지지를 선언, 대선 정국에 뛰어들었다.

이에 맞서 권노갑 민주당 상임고문을 중심으로 하는 동교동계 인사들은 지난 12일 문 후보 지지를 선언한 김덕룡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을 비롯한 상도동계(김영삼 전 대통령의 측근세력) 인사들과 만나 화합의 메시지를 나누는 등 문 전 후보의 당선을 위해 적극적인 행동에 나섰다.

한 전 대표와 각별한 인연을 가진 김옥두 전 새천년민주당 사무총장은 ‘나의 동지이자 친구인 화갑이, 도대체 어디로 갔단 말인가’라는 제목의 공개편지를 통해 “발길을 돌릴 수 없다면 최소한 우리 대통령님은 거론하지 않는 것이 대통령님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 아니겠는가”라고 밝히기도 했다.

이같이 엇갈린 동교동계 인사들의 행보는 대선 이후 더욱 도드라져 보인다.

박 후보가 당선됨에 따라 그를 지지한 한 부위원장과 한 전 대표는 보다 많은 활동 공간을 얻은 반면 민주당에 남아 친노의 틈 사이에서 재기를 꿈꿨던 이들은 허탈함을 감추기 어렵게 됐다.

박 후보를 당선인으로 만드는 데 공을 세운 동교동계 인사들이 차기 정부에서 어떤 역할을 맡고,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해갈 지 향후 행보가 주목된다.

한화갑 “호남 발전 위해 DJ 유산 비싸게 팔수도 있어”
 
한 전 대표가 자신의 박근혜 당선인 지지에 대한 동교동계의 비판을 비꼬았다. 자신의 행보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뜻에 반하는 길이란 비판에 “죽은 송장 보듯 하다가 느닷없이 나타나서 비난하고 있다”고도 반박했다.

무엇보다 한 전 대표는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와 친노(노무현)에 대한 불신을 감추지 않았었다. 그는 “노무현 대통령이 취임하자마자 한 일이 대북송금 특검이다. 이건 ‘김대중 대통령이 저지른 일에 난 동의 안 했다고 밝히겠다’는 거다. 김 대통령과의 차별화 전략을 쓴 것이다”며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 것”이라고 말했다.

또 “애를 써서 당선시켜주니깐 민주당을 분당시켜 열린우리당 만들었다”며 “한화갑이는 정치자금법 위반으로 기소돼 국회의원직을 박탈당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북송금특검, 민주당 분당, 민주당 정치인 말살로 시작했으니 그 정치가 제대로 가겠나”라며 “내가 재판받을 때 대법원장실에 전화 걸어 '왜 한화갑 사건 빨리 못하냐'고 채근하던 노무현 전 대통령 주변의 젊은이는 나중에 똑같이 정치자금법에 걸려서 자리에서 쫓겨났다” 주장했다.

또한 “김대중 정신 퍼뜨리면 좋은 일이지, 우물 안 개구리처럼 있는 게 맞나”라며 동교동계 사람들에 대한 실망감도 드러냈다.

그는 “내가 고향에서 국회의원 하겠다고 갔다가, 떨어졌는데 당시 동교동 사람들이 와서 한화갑 떨어뜨리는 운동을 하고 갔다”면서 “그래놓고 동지 찾고 그러나”고 말했다. 다만, 그는 “제 평생 동교동 사람으로 살아온 것 후회하지 않고 또 태어나도 그 길을 갈 것”이라며 “다시 태어나도 김대중 대통령에 대해 존경심을 갖고 사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신의 박근혜 당선인 지지 역시 ‘김대중 정신’ 구현의 일환으로 봤다. 한 전 대표는 “박근혜 후보에 대한 과거 감정만 얘기한다면 만나기도 싫지만, 김대중 대통령은 보복할 수 있는 위치인 대통령이 되신 뒤에도 화해하셨다”면서 “아무도 못하는 용서와 화해의 길이었다, 저는 계속해서 그런 길을 가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김대중 대통령 유산을 팔아먹을 수 있는 사람 다 팔아먹으라고 하고 싶다”고도 말했다. 한 전 대표는 “전 세계 흩어져서 김대중 사상을 퍼뜨리면 좋은 일이지, 우물 안 개구리처럼 앉아서 특허청에 (김대중 정신을) 특허 냈나”라며 “우리 것이다, 아니다 하는 건 김대중 대통령이 아주 작아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 “김대중 대통령 팔지 말라고 하는데 어디 가서 팔지 않겠지만 내가 김대중 대통령 사람 아니라고 그러면 다들 나 욕한다”며 “김대중 대통령이 선의로 팔린다면 그만큼 인기가 있다는 것 아니냐, 여기도 '김대중' 저기도 '김대중' 해야지 몇 사람이 포켓에 넣고 오지 말라 하는 게 김대중 대통령을 위하는 건가”라고 말했다.

“호남 발전 위해 박근혜 지지”

‘지역발전’ 역시 박근혜 당선인을 지지했던 주요 명분이었다. 그는 “박 후보를 직접 만났을 때 '어느 후보도 지지할 수 없다, (박 후보) 대선 선거운동 하러 다니면 체면이 안 선다'고 했는데 나를 가만히 놔두지 않는 분들이 계셨다”며 황우여 당대표, 강창희 국회의장, 김무성 총괄선대본부장 등을 거론했다.

한 전 대표는 “(황 대표 등의 제안을 받으면서) '그러면 한화갑이를 사라, 비싼 가격에 팔려가겠다, 전라도 사업을 확실하게 한다고 보장해라'고 했다, 그래야 '한화갑이가 전라도를 위해서 팔려간다고 안 그러겠나'고 말했다”며 “박근혜 당선인은 광주 유세 때 한화갑이 요청한 공약 실천하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김대중 대통령 때도 못했던 일을 박정희 대통령의 딸인 박근혜가 했다는 말 반드시 듣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이 길은 김 전 대통령의 화해정신을 따르는 것”이라면서도 “내 고향 사람들에게도 칭찬 받고 싶다, '지역발전을 위해 지 몸을 팔았다, 불쌍하게 봐줘라' 이런 말 듣고 싶다”고 덧붙였다. 

한 전 대표는 문재인보다 박근혜 당선인이 더 호남 발전의 적임자라고 봤다.

한 전 대표는 “일례로 노무현 대통령 당선됐을 때 (청와대에서) 전라도 인사로 사람을 올리면 다 그어버렸다는 얘기도 있었다”며 “(문 후보가) 최근 표 때문에 호남에 사과했지 진심으로 사과한 적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화갑…인수위원장 거론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본격적인 인수위 구상에 들어갔다. 내년 2월 25일 대통령 취임식 전까지 새 정부의 국정방향·내각구성·조직개편까지 마무리 지어야 하기 때문이다.

박 당선인 측의 한 관계자는 “선거 당일 오후까지 (당선이) 될지 안 될지 모를 상황에서 인수위 얘기를 본격적으로 꺼낼 만한 환경이 못 됐지만 이제부터는 본격적인 고민에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은 지난 12일 선거 캠프에 “인수위 얘기는 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렸다고 한다. 섣부른 논의가 자칫 정권을 다 잡은 것처럼 오만하게 비춰질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었다. 덕분에 인수위 논의는 이후로 한 걸음도 진전된 게 없는 상태다.

‘박근혜 인수위’는 인수위원장과 부위원장 각 1명에, 인수위원 24명 등 총 26명으로 꾸려진다.

당장 최대 관심은 박 당선인의 첫 번째 인사인 인수위원장 인선에 쏠리고 있다.

박 당선인이 국민대통합을 강조하고 있는 만큼 중도·진보 성향의 외부인사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당내에서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에 입당을 하진 않았지만 박 후보 지지를 선언한 동교동계 출신의 한화갑(전남 신안) 전 민주당 대표도 거명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