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전장기술의 발전과 지능형 자동차 개발에 따른 자동차 기술은 전기, 전자, 통신, 기계, IT 등 각기 분야의 기술과 융합되어 개발되고 있다. 이런 지능형 자동차의 기술은 크게 자동차 안전 시스템과 운전자 편의 시스템으로 구분 할 수 있다.

차량 안전 시스템 기술은 주행 안전성 향상 제어 기술, 사고 예방 및 회피 기술, 상해치 경감기술, 자율주행기술 등이 있으며 운전자 편의 시스템은 멀티미디어, 내비게이션, 차량 공조시스템, 차량의 각종 설정 등 차량의 모든 정보를 알려주는 운전자 통합정보시스템인 DIS(Driver Information System)과 운전자가 보다 효율적인 방법으로 자동차와 소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HVI (Human Vehicle Interface) 기술 등이 있다.

지능형자동차는 차량 간의 통신정보, 차량과 인프라 간의 통신정보, 레이더 정보, 적외선 정보, 지리 정보, 카메라를 통한 영상정보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여 자동차 내 외부 상황을 인지하고 첨단 지능형 안전/편의 시스템에 대응한다. 그 중 영상정보는 자동주차, 표지판 인식, 전방 차량 감지, 차선감지, 차량 간 거리감지, 보행자 및 차량 충돌 방지, 사각인지 등에 사용되며 이를 위해 많은 연구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국내외 전장 적용 사례를 보면 볼보나 렉서스의 경우 차선 이탈과 추돌을 막는 안전시스템이 내장되어 레이저 센서와 카메라가 앞차와의 간격과 차선의 위치를 파악해 차간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운전자에게 경보를 울려주고, BMW New 528i 등은 초음파를 이용해 시속 35km이하로 주행하면서 차선 옆 주차 가능 공간을 자동으로 파악해주는 시스템이 내장되었으며, 벤츠 S시리즈에는 운전자가 경고를 인지하지 못할 경우 진행방향 반대쪽 바퀴에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걸어 차량이 차선 안쪽으로 돌아오도록 해주는 시스템이 탑재되어져 있다.

국내는 현대의 에쿠스나 기아의 K9 경우 앞차가 정지하면 자동으로 정치하고, 출발하면 다시 출발하는 ‘Smart Stop & go’가 내장되었고, K9 NEW 쏘렌토R 등에는 후 측방에서 고속으로 다가오는 차량을 감지하는 레이더가 설치되어 있다.

그 외에 내장된 카메라를 이용하여 차선 검출 및 이탈 방지 시스템이나 전 방위 시야감지 AVM(Around-View Monitoring) 시스템이 있다 이러한 기술 개발은 안정운전을 보조하며 예방할 수 있는 기능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교통사고 통계자료에서 교통사고의 원인 중 졸음운전이 상당부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제시된 여러 기술 중 비젼을 이용한 운전자의 눈의 형태 변화를 통한 졸음 판단 방법은 운전자에게 비 접촉 방법으로 측정하므로 거부감이 없고 상당히 신뢰도가 높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미국 다트머스대는 스마트 폰 카메라를 이용한 일반 자동차에서도 차선 이탈과 추돌을 막아주는 안전운전용 앱(APP, Application)을 개발함으로써, 스마트 폰과 자동차의 관계가 더 끈끈해졌다고 볼 수 있다..

이 앱 카세이프(CarSafe)’는 스마트 폰에 있는 두 대의 카메라를 이용하여, 전면카메라는 운전자의 머리 위치와 시선 눈 깜빡임을 포착하여 운전자가 졸고 있거나 주의가 산만하다고 판단되면 경보음과 함께 스마트폰 화면에 커피 아이콘을 보여준다. 후면은 앞차와의 간격과 차선 이탈을 감시한다. 자동차가 차선을 벗어나거나 앞차와의 간격이 지나치게 가까워지면 역시 경보음을 내어 위험 아이콘을 표시한다.

또한, 국내에서 개발된 앱으로는 마이카버디(MycarBuddy)’라는 졸음운전 방지를 위해 개발된 것이 있으며, 이 앱은 자동차 운전 시 발생할 수 있는 졸음을 달아나게 해주는 깨워줘 기능을 중심으로, 차량 사고 및 고장 대응 방법, 사용자 주변의 주유소, 정비, 안내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이렇듯, 많은 안전운행 보조 앱들이 많이 개발되고 있지만, 원래 안전기능은 자동차 제작 시 만들어지며, 이런 기능을 추가하게 되면 반듯이 자동차 가격이 많이 비싸진다는 단점이 있다. 그래서 이런 대안으로 개발되고 있는 것이 바로 스마트 폰 앱이다. 하지만, 어떤 완성차회사의 자동차 안전 시스템을 사용하든 스마트 폰을 활용하든 가장 중요한 것은 자동차 운행 중 반듯이, 적당한 휴식을 취해줌으로써 자신의 몸 상태를 항시 체크하는 것이 사고예방의 지름길이라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