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주섭 이사장 최고경영자(CEO)상 함께 수상, 지방공기업 위상 높여..

한국표준협회에서는 부산광역시 시설관리공단(이사장 임주섭)이 전국 지방공기업으로서는 최초로 한국표준협회에서 주관한 한국서비스대상에서 공공부문 대상 수상과 함께 임주섭 이사장이 영예의 최고경영자(CEO)상 수상자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2000년 처음 제정된 한국서비스대상은 최고 경영자의 리더쉽, 고객만족전략 개발 및 전개, 사업성과 등 4개 부문 20개 분야별로 평가하여, 고객중심의 품질 경영 시스템을 구축하고 적극적인 혁신활동을 통해 서비스 품질 수준이 탁월한 기업과 공공기관, 단체 및 개인을 발굴·포상하는 권위있는 상이다. 한국표준협회는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사를 위해 산업체, 단체, 학계 등 분야별 전문가와 서비스품질평가단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의 사전 서류심사와 현장심사, 그리고 심사위원회의 최종 심사 평가를 통해 전국 최고의 서비스품질 우수기업을 선정, 한국서비스대상을 수여하고 있다. 이번 심사에서 부산시 시설관리공단은 △경영 성과 부문 - 광안대로·시민회관·중앙공원 등의 시민중심 관리를 통한 서비스 활성화, 전국 최초 「ISO 9001 품질 시스템」인증 등 6개 사업장 인증 획득 △ 경영개선 성과 부문 - 터널·지하차도 청소장비 자체개발 및 특허 획득, 전국 최초 ‘자연친화형 평장식 가족납골묘’ 자체 개발 및 특허 획득, 교량관리시스템(BMS)·시설물관리시스템(FMS)·외관손상시스템(EMS) 등 최첨단 시스템으로 과학적인 관리체계 구축 △공익성 부문 - 금강공원·어린이대공원·번영로 무료화, 영락공원의 장례비용 저렴화 및 화장예약제 정착, 가족납골묘 개발과 제공 △ 경영혁신 부문 - 다면평가 시스템 운영 및 복수직렬제 확대, 전국 지방공기업 최초로 성과관리시스템(BSC) 도입 등 각 부문별로 높은 평가를 받아 이번 한국서비스대상을 수상하게 됐다. 또한 고객들을 위한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고객서비스 헌장을 제정, 사업분야별 서비스 이행기준에 따른 서비스 실천과 상시 전화친절도 측정, 매월 친절사원을 선발하여 시상하고 그에 따른 인사고과 반영 등 고품격 친절서비스 제공을 위한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노력을 추진해왔기 때문이다. 특히 고객만족 창출을 위한 서비스 활성화 방안 연구용역을 통해 전문화된 서비스제도를 도입하였으며, ‘총체적 품질 서비스(TQS)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고객전담 서비스 리더를 적극 양성하고, 서비스 사이클 차트(SCC) 개발로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서비스 오류를 분석·개선하는 등 고객 접점 서비스 강화에 노력한 결과 지방공기업으로서는 최초로 ‘2005 한국 서비스대상’ 공공부문 대상을 수상하게 된 것이다. 올해 각 업종별 한국서비스대상 부문을 살펴보면 현대백화점(백화점 부문), 삼성생명보험(생명보험 부문), 삼성서울병원(종합병원 부문), 롯데건설(아파트 부문) 등 총 15개 기업체가 선정되어 부산시 시설관리공단(공공부문)이 전국 최고의 유수한 사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이와 함께 특별상 부문인 서비스경영철학을 확립하고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한 CEO에게 수여하는 최고경영자상에 임주섭 부산시 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이 선정되어 전국 최고의 서비스경영 공기업으로써의 위상을 드높였다. 부산시 산하 도시기반시설을 수탁 관리하는 지방공기업이라는 마인드를 대폭 바꿔, ‘시민우선, 시민중심, 시민만족’이라는 캐치프레이즈 아래 모든 일을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서 최종적으로 시민이 만족을 느끼도록 경영해온 임주섭 이사장의 경영철학에 높은 점수를 준 것이다. 임주섭 이사장은 이번 수상 소감을 통해 “항상 시민 우선이라는 공기업의 존재이유를 가슴에 새기며 실천해왔다. 무엇보다도 고객만족과 경영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해준 직원들의 노고에 따른 보답이라 생각한다. 이번 수상을 계기로 더욱 더 분발하여 시민과 함께하는 일류 공기업 구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지난 99년부터 행정자치부 주관 지방공기업 경영평가 6년 연속 최우수기관 및 신노사문화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온 부산시 시설관리공단은 이번 서비스대상 수상으로 ‘전국 최고 공기업’ 전통을 자랑스레 이어가고 있다. 한편, 한국서비스대상 수상식은 6월 14일 서울 리츠칼튼 호텔에서 한국표준협회 주관으로 거행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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