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세비가 또 도마에 올랐다. 올해 국회의원이 받는 1인당 연간 세비 총액은 1억3796만원으로 18대 국회 마지막해인 지난해 1억1968만원보다 약 15% 인상됐다. 또 수당처럼 지급되는 특별활동비 인상분을 포함하면 총 1억4737만원으로 전년대비 16.1%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국회사무처는 언론을 통해 올해 전국 공무원 보수가 3.5% 인상되면서 의원들의 본봉도 동일하게 올랐지만, 입법활동비가 지난해 월 189만1800원에서 2012년에는 313만6000원으로 오르게 됐다고 설명했다.

특히 세비 인상할 때도 꼼수를 부렸다는 지적이다. 세비인상은 지난해 11월 국회 운영위에서 국회 예산을 통과시킬 때는 논의조차 되지 않다가, 12월 예결위가 정부 예산을 통과시킬 때 슬그머니 끼워넣어 처리했다고 한다.

그간 여야가 앞다퉈 정치·국회쇄신과 국회의원 특권을 내려놓겠다고 외치더니, 이같은 말들은 이번 세비인상으로 ‘공염불’이 됐다.    

18대 국회 말, 결정이 이뤄졌다고 해도, 현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등 여야 지도부는 이번 세비인상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국회의원들은 국민들이 두렵지도 않은가.

지금 국민들 대다수가 하루하루 힘들게 살아가고 있다. 청년층들은 등록금 문제와 취업 문제로 시름이 깊어지고 있고, 서민들은 물가가 천정부지로 올라 살기 힘들다고 아우성이다. 추석이 다가오는데 제수용품 가격이 크게 올라 차례 상 차리기가 겁난다는 시민들이 많다. 또 태풍 ‘볼라벤’과 ‘덴빈’의 할퀴고 간 농어촌에는 휩쓸려간 농작물과 시설물들로 아수라장이 돼, 농민들은 망연자실하고 있다.

이런 와중에 국회의원들의 세비 인상이 보도되면서, 국민들의 원성은 그만큼 드높다. 이에 정치권은 비록 18대 국회에서 결정된 일이었다 하더라도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이에 따른 후속조치를 논의해야 한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는 공무원 임금 평균인상률을 초과한 부분을 자진 반납해야 한다는 얘기가 나온다. 자진 반납보다 중요한 것은 반성하는 자세다. 국민들은 “국회의원들이 일은 제대로 안 하면서 자기 밥그릇만 챙겼다”고 비판하고 있다. 따라서 국회의원들은 국민들에게 이런 인상을 주지 않도록, 정쟁만 일삼지 말고 ‘일하는 국회’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