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월 8일 실시되는「2013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응시원서를 지난달부터 6일까지 시·도 교육청 접수처와 일선 고등학교에서 일제히 접수한다. 이제 불과 두달여 앞으로 다가온 수능시험 일정 때문에 입시를 준비하는 수험생은 물론 옆에서 이를 지켜보는 학부모들마저 신경이 예민해진 상태다. 수험생들은 스트레스와 불안감이 당분간 계속되고, 전국의 수많은 학부모들도 덩달아 걱정이 커져 갈 것이다.

하지만 매년 반복되는 수능시험 일정과 준비과정에서 수험생과 학부모의 속을 태우게 만드는게 더 있다. 아마도 한국교육방송(EBS)의 업무소홀 때문이 아닐까 싶다. 몇년전부터 수능연계 강의를 하고 있는 한국교육방송(EBS)의 최근 부적절한 직무소홀로 인해 바싹 다가온 수능시험을 앞둔 수험생들에게 혼란을 더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가계부담이 큰 사교육비는 이미 사회문제화 되었으며, 최근에는 날로 심각해지는 저출산의 원인 중 하나로도 지목되고 있다. 이같은 과도한 ‘사교육비 경감’을 위해 지난 2010년 1월, 정부는 ‘수능연계 강화’ 정책을 발표·시행했다. 정책의 요체는 EBS 수능강의와 수능시험 연계강화 정책이었다. 수능시험 연계율은 70% 이상으로 하겠다는 후속대책도 발표하였고, 실제로 2011년과 2012년 수능시험에 고스란히 반영된 바 있다. 이는 EBS 강의 내용들이 곧 대학입시 수능시험에 나온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정부의 EBS 수능강의와 수능시험 연계정책으로 인해 EBS는 사실상 대박을 터트렸다. 수능교재 부분에서 매출이 지난 2009년 515억원에 불과하던 것이 2010년에 신규매출이 대폭 늘어나 715억원, 2011년에는 808억원으로 대폭 증가했다. 수능교재 판매매출규모는 전체 매출대비 20% 이상에 달하는 규모이다. 수능연계 교재매출에 따른 순익도 2010년에 156억원, 2011년에 153억원이나 발생했다. 아무튼 정부의 수능연계 강화조치로 EBS는 가만히 앉아서 막대한 수익을 챙기는 결과를 초래했다.

이처럼 정부의 EBS 강의와 수능시험 연계강화 조치로 인해 입시준비생들은 EBS 교재는 필수구입 교재이고, 강의도 듣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물론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조치로서 저소득층 자녀에게도 균등한 수능기회를 줄 수 있는 좋은 정책이다. 이에 따라 EBS는 강의내용은 물론 수능교재에 대해서는 전폭적인 신뢰성이 중요하다. 또한 필수교재라서 교재구매에 대한 부담을 주지 말아야 한다는 책무가 주어진 것이다.

하지만, EBS는 마땅히 해야 할 책무는 소홀히 한 것 같다. 수능연계 정책실시 이후 중학교제의 평균정가는 2.4%, 고교교재는 2.4% 인상했는데 이유야 어찌되었건 지난해에 수능연계 고교교재만 9.8%나 인상시켰다. 고교수능 교재의 경우 수험생들의 필수 학습교재이기 때문에 정가를 대폭인상하면 그만큼 EBS의 손익이 증가하고 학부모 부담을 가중시킨다. 따라서 고교수능교재의 정가 대폭인상 조치는 오해받기 십상이다.

여기다가 신뢰를 받아야 할 수능교재마저 수험생과 학부모들로부터 일부 불신받게 만들었다. EBS가 판매한 수능교재 가운데 상당수가 오류투성이었던 사실이 드러났다. 수능연계 강화정책을 발표한 2010년 이후 수능연계 교재 가운데 정답이 틀리는 등 오류가 적발된 사례가 무려 1,105건에 달한다. 수능특강, 수능완성, 인터넷수능, 영어라디오듣기 등에서 오답 등 오류가 상당히 발견되었다고 한다. 정답이 틀린 것 이외에도 오탈자까지 포함하면 수능교재의 오류는 더 심각한 상황이다.

EBS측은 수정해 무료로 교재를 배포했으니 괜찮다는 식의 안이하고 오만방자한 태도다. 수험생과 학부모를 우롱하는 처사다. 아무런 책임이 없다는 식의 발뺌으로 일관하는 것 같다. 수능시험에서 70% 나온다는 EBS 강의 교재가 오류투성이라면 수험생과 학부모가 어떻게 신뢰할 수 있을지 우려스럽다. EBS의 책임의식을 제고해야 한다. 수험생과 학부모들로부터 신뢰성을 상실한다면 설자리를 잃어버릴 수 있다. 공영방송에 걸맞는 행태를 보여라. 앞으로도 직무를 계속 소홀히 한다면 경영진이 책임을 져야 한다.

 

※ 본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