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층 공략, 외연 넓히기

새누리당의 박근혜 대선 후보가 조직구성과 광폭행보를 하는 등 대선 승리를 향한 프로젝트를 가동했다. 무엇보다도 눈에 띄는 부분은 안대희 정치쇄신특위 위원장과 김종인 국민행복특위 위원장의 체제를 전면에 부각시킨 점이다. 개혁성향 인사를 영입하는 등 외연을 확대하기 위한 박 후보의 색깔을 드러낸 것으로 관측된다. 또 박 후보는 대선후보 선출 다음날인 8월 21일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묘역을 참배했고, 이어 22일에는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인 이희호 여사를 예방하는 등 광폭행보를 보이며, 민주통합당의 지지층까지 파고 들어가기 시작했다.

개혁성향 인사 영입, 안대희·김종인 ‘투톱체제’출범
‘경제민주화’·‘복지’ 등 내세우며 파격 행보 이어가
‘국민대통합’의지…민주화 세력 끌어안기에 안간힘
5·16 등 ‘역사관 불씨’ 여전…젊은층 지지율이 관건

안대희 김종인 ‘투톱체제’는 박 후보가 후보선출 직후 수락연설문 등을 통해 밝힌 국민대통합과 정치쇄신, 부패척결, 국민행복 등의 핵심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중책을 담당할 것으로 예상돼 그 행보에 많은 관심들이 모아질 것으로 보인다.

정치쇄신 천명

특히 이들의 발탁은 정치쇄신 및 국민행복 추구 등 박 후보의 실천의지를 대외적으로 강력히 천명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와 함께 박 후보가 가장 관심을 갖고 챙기려는 화두이기 때문에 두 위원회의 활동이 주목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안대희 전 대법관을 정치쇄신위원장으로 한 것은 박 후보의 색깔을 보여 주는 것으로, 안 위원장은 검찰출신으로 대검 중수부장에 있을 때 불법 대선자금 수사를 진두지휘하면서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공천비리로 속앓이를 하고 있는 새누리당에 대한 국민들의 비판이 거세다는 점을 고려, 정치쇄신을 강조한 특단의 발탁으로 풀이된다.

국민행복위원장으로 발탁된 김종인 전 당내 경선캠프 공동선대위원장은 지난해 말과 올 초 야권의 상징이었던 “경제민주화”를 새누리당의 공론장으로 끌어들이며 이를 발판으로 지난 4.11총선에서 분위기를 반전시키는 등 새누리당의 과반확보에 결정적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후 김 위원장은 그동안 ‘경제민주화’를 기치로 내걸고 일자리 창출, 한국형 복지 확립 등에 매진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박 후보가 직속으로 신설한 공보단장에 김병호 전 의원이 임명됐다. 물론 이 자리는 박 후보의 홍보를 총 책임지는 자리이다. 김 공보단장 임명에는 박 후보가 각별히 신경썼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김 전 의원은 16, 17대 의원을 지냈으며, 방송기자 출신으로 지난 2007년 당시 한나라당 경선 당시 박근혜 후보 캠프에서 홍보기획단장을 맡아 일하면서 박 후보에게 신임을 얻은 것으로 전해졌다.

탕평인사

이밖에 대선기획단장에는 4선의 이주영 의원이 발탁됐다. 이 의원은 한나라당 정책위 의장을 지냈고, 상대적으로 친박 성향이 덜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이는 계파를 벗어나 다양한 인사를 영입하겠다는 박 후보의 뜻이 반영된 탕평인사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또 최경환 의원은 후보 비서실장으로 임명함으로써 측근인사의 비판을 피하는 동시에 최 의원에 대한 신임을 나타내기도 했다.

한편 새누리당 정치쇄신특위의 안대희 위원장은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정치쇄신특위 첫 회의에서"사법기관과 검찰, 경찰의 신뢰 회복 방안을 포함해 제도 개선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깨끗한 선거ㆍ정치ㆍ정부를 만드는 데 관련된 모든 문제를 제한 없이 검토하겠다"며 “예를 들어 당에서 마련한 검찰 신뢰회복 방안에 상설특검제가 있는데 그것이 타당한지 검토할 수 있다"고 말했다.

안 위원장은 또 대선 후보나 대통령의 측근ㆍ친인척 비리의 경우 “제기되는 모든 문제점이나 의혹에 대해 사실 규명을 통해 대책을 세우겠다”며 “발생한 사안은 진상파악을 하고, 재발 방지를 위해 어떤 대책을 세울 건지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선거가 끝나면 어마어마한 규모의 불법자금이 움직였다는 지적이 계속됐으며 이런 문제가 대선에서 최소한 새누리당에서 반복되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이런 역할을 다하는 것이 정치쇄신특위의 소임”이라고 말했다. 이와함께 “대선후보의 측근이나 친인척, 당의 `검은돈' 요구 유혹을 철저히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안 위원장은 정치쇄신특위 위원장으로 선임된 일성에서도 “국민이 제일 싫어하는 것을 없애는 것이 가장 기본”이라면서 “선거를 둘러싼 부정, 계속해서 발생하는 측근 권력형 비리에 중점을 둘 것”이라며 포부를 밝혔다. 특히 “측근비리, 권력형 비리가 다시는 재발되지 않도록 실질적 대책과 그에 대한 감시 역할을 할 것”이라며 “법원, 검찰 등 사법기관 등의 신뢰문제, 정치를 둘러싼 공천 비리 등 부조리를 근절시킬 대책 등도 함께 제시할 것”이라고 했다.

“경제사회적 갈등 치유”

박 후보의 또다른 큰 축인 새누리당 김종인 국민행복특별위원장도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박근혜 후보가 내세운 국민통합을 어떻게 이룰 것이냐가 가장 중요한 정책목표”라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가장 심각한 것이 경제사회적 갈등으로, 대한민국 사회가 어느새 ‘1% 대 99%’가 됐다는데 동의하는 사람이 80%가 넘는다”며 “각 분야의 양극화를 당장의 정책조치로 해결할 수는 없지만 더 벌어지지 않도록 해야 하고 이를 위해 동원할 여러 정책도구를 생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경제민주화는 하나의 상식적인 게 됐고 누구도 이의를 제기하기 힘들 것”이라며 “시장경제를 활용해 효율과 안정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도록 하는 게 경제민주화의 목표”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대기업은 생리적으로 탐욕의 끝이 없다”며 “대기업 스스로 탐욕을 교정할 수 없으므로 결정과정을 민주화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또 김 위원장은 “정규직은 자신들의 일방적 혜택이 늘면 비정규직에 불리하게 가는 것을 묵과하는 등 ‘귀족노조’의 행태가 있다. 동일노동 동일임금이 실현 안되는 것 아니냐”며 “어느 한계에 가면 폭발할지 모른다는 예감이 들며 이를 해결하려면 노동시장 자체를 새롭게 생각해야 하고 정치권이 대단한 의지를 갖지 않으면 해결 못한다”고 말했다.

당내 화합 이룰까

국민 대통합을 화두로 광폭 행보를 이어온 박 후보의 발걸음은 전태일재단 방문이 현장에서 유족 등의 반발로 무산됐지만 숨고르기를 거친 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산업화 시대의 피해자 등 외연 확장을 위한 대통합 행보도 중요하지만 당내 화합 등에도 활발한 움직임을 보일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재오 의원, 정몽준 전 대표 등 당내 비박 세력을 만나는 일정이 추진중이라는 것이다.

5·16 역사관 등 박 후보가 논란을 확대시키는 부분보다는 당내 화합 등 다른 차원의 통합에 나서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판단으로 보인다. 하지만 친박 및 캠프 인사들 사이에서는 박 후보가 전태일재단 방문 논란을 계기로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도 내고 있다. 친박계 한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쌍용차 문제와 관련 “전반적인 검토를 한 후 후보가 결정할 문제”라면서도 “국민 대통합을 이루겠다는 의지를 널리 알리고 또 노동문제를 비롯한 우리 사회의 소외받는 계층을 어루만지겠다는 의지를 계속 표현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정치쇄신특위 위원인 박효종 서울대 교수는 인혁당 사건과 관련 “박 후보가 유신시대에 고통을 받았던 분들에 대해 진심으로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유신시대의 고통, 문제들에 대해 박 후보가 직접적인 책임이 있다고 할 수는 없지만 화해, 통합이라는 차원에서 과감한 행보를 할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전했다.

이준석 새누리당 전 비상대책위원은 YTN라디오 ‘김갑수의 출발 새 아침’에 출연한 자리에서 “박 후보가 20대 스킨십 행보를 해서 20대 지지율이 10% 이상 올랐다고 많이 고무되는데 앞으로는 1%씩 올라가는 과정 하나하나가 굉장히 힘들 것”이라며 “세대갈등에 있어 가장 큰 문제는 역사관 논란”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 “유신에 대한 입장을 밝혀 20~30대가 생각하는 부분과 갭이 얼마나 나는지를 확인해야 된다”고 강조했다.

김낙성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