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부터 성신여대 무용예술학과 전임교수로 강의 시작

대한민국 최고의 프리마 발레리나 김주원이 성신여대 무용예술학과 전임교수로 임용됐다.

김주원은 1997년 모스크바 볼쇼이 발레학교를 졸업하고, 1998년 국립발레단에 입단, 그 해 발레 ‘해적’을 통해 주역으로 데뷔했으며, 이후 15년 간 국립발레단 수석무용수로 활약해왔다. 뛰어난 두뇌, 호소력 있는 연기, 아름다운 상체 라인 등 자신의 장점을 무대에서 최대한 발휘하는 발레리나로 각광받던 그녀는 올해 7월 홀로서기를 선언하고, 국내 최초로 국립발레단 게스트 프린시펄 타이틀을 부여 받았다

 청순 가련형의 ‘지젤’부터 요염하고 야심 찬 ‘스타르타쿠스’의 ‘예기나’까지 변신의 폭이 넓은 김주원은 문화부장관상, 한국발레협회 프리마발레리나 상 등 국내 최고 권위의 상들을 휩쓸며 국내 최고의 발레리나로 자리매김했다. 또한 2006년 발레계의 아카데미상이라고 할 수 있는 ‘브누아 드 라 당스(Benois de la Danse)’에서 강수진에 이어 동양인으로서는 두 번째로 ‘최고 여성 무용수 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발레리나로 이름을 알렸다.

올해 5월에는 ‘브누아 드 라 당스’의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여 대한민국 발레의 위상을 한층 더 높인 바 있다. 이 외에도 김주원은 다양한 장르를 통해 발레를 소개하며 2010년에는 뮤지컬 ‘컨택트’에 출연, ‘제4회 더 뮤지컬 어워즈’에서 여우신인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또한, MBC 예능프로그램 ‘댄싱 위드 더 스타’ 시즌 1과 시즌 2에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여 똑 부러지면서도 센스 있는 심사평을 선보이면서 많은 대중들의 사랑을 받기도 했다.

국립발레단 수석무용수라는 타이틀을 벗어나 ‘아티스트 김주원’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발레를 알리기 위해 노력하는 그녀는 발레단이 아닌 김주원이란 이름을 건 새로운 공연을 준비 중이며, 또 한편으로는 강단에서 후배 양성을 위한 새로운 도전으로 바쁜 한 해를 보낼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