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의 헌정사상 최초 독도 방문과 일왕의 사죄 발언 등으로 한일 양국간 관계가 급속도로 냉각되고 있다.

이 대통령은 8·15 광복절을 앞두고 지난 10일 독도를 전격 방문했다. 또 14일에는 “(일왕이) 한국을 방문하고 싶으면 독립운동을 하다 돌아가신 분들을 찾아가 진심으로 사과하면 좋겠다”고 일왕을 직접 겨냥해 강경 발언을 했다.

이에 일본 정부는 독도 문제와 관련해 ‘국제사법재판소(ICJ)제소’를 제안하는가 하면, ‘일왕 발언’과 관련해서는 항의의 표시로 한일 통화스와프 중단 검토를 시사하기도 했다. 여기에 주한 일본 대사의 소환과 일본 정·관계 주요인사들의 야스쿠니신사에 참배 등으로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일본의 이런 태도는 적반하장이다. 일본 정부는 그간 과거사 문제에 대해 단 한 번도 진심어린 사과를 하지 않았다. 특히 위안부 피해자 문제에 대해서는 외면하기 일쑤였다.

2차 세계대전 당시, 강제 동원된 위안부는 20만명이 넘고, 이중 80%이상이 한국인이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강제 동원된 한국인 여성들은 저항도 하지 못한 채 인권유린을 당해야 했고, 말 못할 아픔을 간직한 채 수십년을 살아야 했다.

그리고 광복절을 맞이한 지 67년. 위안부 피해자로 등록된 할머니 가운데 생존자는 60여명, 평균나이는 86살이 됐다. 할머니들이 돌아가시기 전에 일본의 진심어린 사죄와 배상이 이뤄져야 함에도, 일본 정부는 아직도 공식사죄를 하지 않고 있다.

독도 문제도 그렇다. 독도는 명명백백하게 한국의 영토이기 때문에 영토분쟁의 대상이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 독도 문제와 관련해 ‘ICJ 제소를 제안’했다니 참으로 기가 찰 노릇이다.

일본은 그간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주장을 담은 방위백서를 발간하는 등 아직도 정신을 차리지 못하고 있다. 역사왜곡은 또 어떤가. 일본은 교과서 역사왜곡 문제로 주변국과 마찰을 빚고 있지 않은가.

일본의 이같은 역사왜곡과 독도침탈 야욕을 더 이상 좌시해서는 안될 것이다.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과 역사교과서 왜곡, 위안부 피해자 문제 외면 등은 우리 주권과 존엄에 대한 도전이다.

정부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향후 야기될 영토분쟁이나 역사 왜곡 등에 대해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만반의 시스템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